차량호출부터 무단횡단 대처까지…LGU+,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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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호출부터 무단횡단 대처까지…LGU+,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10.10 14: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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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반 차량-사물 간 통신기술 ‘5G-V2X’ 시연…차량호출·선행차량 영상 전송 등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전자의 C-V2X 모듈이 장착된 제네시스 G80 자동차로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했다. 사진=박효길 기자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자율주행시연에 사용된 제네시스 G80 자동차 기반 LG전자 자율주행차량. 사진=박효길 기자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LG유플러스가 LG전자 등과 협력해 스마트폰으로 차량호출에서 무단횡단 대처 등 자율협력주행 공개 시연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V2X(차량-사물간 통신) 기반의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V2X는 이동통신 기반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V2V), 차량 대 기지국(V2I), 차량 대 보행자(V2P), 차량 대 네트워크(V2N) 등을 포함한다.

5G-V2X를 탑재한 상용차(제네시스 G80)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시연은 출시를 앞둔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과 마곡 일대에 구축된 LG유플러스의 5G 통신망 및 자율협력주행 플랫폼(관제센터, 다이나믹 맵, 정밀측위 등)으로 더욱 완성도를 높였다. 그간 업계에서는 라이다, 레이더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만 진행하거나, 5G-V2X 기반의 셔틀 버스 솔루션만 공개해왔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실증이 단순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자율주행차-스마트폰-스쿨버스-보행자-구급차 등이 실시간으로 연결된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한다.

실제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교통 체계 전체의 진화를 나타내는 기술 중심으로 진행됐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협력 지능형교통체계)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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