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DLF사태 종합대책 11월 초까지 마련"
상태바
은성수 "DLF사태 종합대책 11월 초까지 마련"
  • 이광표 기자
  • 승인 2019.10.1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첫 기자간담회 개최…"성장통 겪는 사모펀드, 금감원과 제도 개선 나설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철저하게 소비자 관점에서(DLF의) 설계·운용·판매·감독·제재 등 전 분야에 걸쳐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종합방안을 10월 말, 늦어도 11월 초까지 마련하겠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에 대한 대책으로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은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피해와 관련해 현재까지 증권사 3건, 은행 190건 등 모두 193건의 분쟁조정을 접수했다"며 "불완전판매가 확인된 건은 신속하게 분쟁조정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정감사와 언론 등에서 제기된 사모펀드 관련 지적들을 살펴보고 제도의 허점이 있는지도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며 "라임자산운용 환매연기에 대해서는 금감원을 통해 지속 모니터링하고, 그 과정에서 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또, 이번 DLF 사태가 급성장 중인 사모펀드의 성장통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자본시장이 성숙해질 계기라는 의견도 나타냈다. 

그는 "사모펀드가 갑자기 성장해 생긴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오히려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불거진 것이 감독당국 입장에선 나은 게 아닌가 한다. 금감원과 힘을 합쳐 제도를 촘촘히 개선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외에도 은 위원장은 자본시장의 모험자본 공급기능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중소·벤처 기업 투자와 관련된 증권사의 건전성 규제를 완화하고 혁신기업 상장 촉진을 위해 IPO(기업공개) 제도를 개편하는 등 자본시장 생태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금융도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성장지원펀드를 통해 혁신기업에 대규모 성장자금을 공급하겠다"며 "지난해 조성한 2조9000억원을 신속하게 투자하고, 올해에도 2조4000억원의 자금을 차질 없이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취임 후 약 한 달이 경과한 시점에서 은 위원장의 요청으로 마련됐다. 은 위원장은 "최근 금융시장 불안은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지만 미·중 무역분쟁과 홍콩 상황,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돼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며 "취임 직후부터 안정, 혁신, 포용을 주제로 현장을 찾아 많은 의견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 참가자들의 열정을 갖고 용기 있는 도전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고 과감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실감했다"며 "사모펀드, 보험, 증권 등 많은 이슈가 나오다보니 취임 초기에 비해 웃음이 줄고 가끔 꿈도 꾸는 등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다"고 소회를 전했다.

그는 또 "말의 잔치가 아닌 실행이 중요하다"며 "실행을 위해서는 법 통과가 중요하지만, 이를 핑계대지 않고 보다 소통에 의미를 두고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