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플레이션률 하락, 글로벌 요인 크다"
상태바
"국내 인플레이션률 하락, 글로벌 요인 크다"
  • 이광표 기자
  • 승인 2019.10.1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보고서 발표 "최근 마이너스 물가, 일시적이고 이례적 현상"
한국은행은 최근 마이너스 물가와 인플레이션률 하락이 글로벌 요인이 크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은 최근 마이너스 물가와 인플레이션률 하락이 글로벌 요인이 크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서울의 한 대형마트.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한국의 낮은 물가 상승률이 글로벌 요인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최근 세계 주요국의 인플레이션(통화량 증가, 물가상승)률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부터 내림세다. 우리나라도 금융위기 이후부터 꺾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조사국은 10일 '글로벌 요인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영향'이란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요인이 개별 국가의 추세 인플레이션에 미친 영향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소규모 국가에서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국 김병국 차장은 글로벌 요인의 설명력이 0.85로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각국의 통화완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각국 인플레이션은 하향 동조화 양상을 보였다.

전세계적 저인플레 지속은 GVC 확충, 온라인 거래 확산 등 구조적 요인의 인플레에 대한 영향력 확대와도 관계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김 차장은 "글로벌 요인의 영향은 각국의 글로벌공급망(GVC) 참여도 등 대외 연계성이 높을수록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추세 인플레이션은 금융위기 이후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2015년 이후에는 소폭 반등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추세 인플레이션이 글로벌 추세와 마찬가지로 금융위기 이후 하락했다.

우리나라에 대한 글로벌 요인의 영향은 특히2013년 3/4분기를 전후해 더욱 확대되고 글로벌 추세 인플레이션과의 상관관계도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

김 차장은 "글로벌 요인의 영향력 확대는 상품 및 서비스 부문에서 모두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 인플레이션의 추세적 흐름에 대한 글로벌 요인의 영향력이 커진 것으로 나타나 개별 국가의 인플레이션이 목표수준을 하회할 경우 목표로 수렴하는 속도를 완만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도 글로벌 요인이 물가상승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해 왔고 그 정도는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컸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의 물가상승률은 일시적 요인의 영향으로 추세를 크게 하회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이례적으로 낮은 물가상승률이 지속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사진/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한편 강승원 NH투자증권은 연구원은 "최근 저물가 우려가 심화되며 일반인 물가 인식에서 2%에 미치지 못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급등했다"면서 "10월 역시 마이너스 물가상승률이 예상되는 가운데 7월 금통위 회의에서 금리 동결의 소수의견을 주장한 이일형 위원 역시 기대 인플레이션 하락에는 상당한 우려를 내비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대인플레이션 하락이 재귀적으로 실제 저물가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한국은행의 전향적인 스탠스 변화가 예상된다"며 10월 한은의 금리인하 결단을 점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