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장에너지, 회사채 추가 발행 통해 1%대 자금조달 기대
상태바
군장에너지, 회사채 추가 발행 통해 1%대 자금조달 기대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10.0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이테크건설 자회사 군장에너지가 회사채 수요예측 결과 1%대 금리로 자금조달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회사의 이자비용 부담도 대폭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8일 밝혔다.  

군장에너지는 지난 7일 진행된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3년물은 당초 계획대비 초과 달성했다. 5년물의 경우는 금리하락으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으로 계획대비 수요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당초 공모금액 2000억원을 초과 달성해 계획대로 회사채를 발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이테크건설 측은 “최근 회사채 시장은 유례없이 낮은 금리로 인하여 회사채 공급물량이 증가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지나치게 낮은 금리로 인해 회사채 투자매력이 낮아졌고 투자심리도 위축되고 있다”며  “특히 최근 미국 금리의 하락으로 국내 회사채 시장 금리가 급락함에 따라 이번 수요예측에서 5년물에 대한 수요물량도 당초 예상보다 다소 낮아진 것이 사실”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금리하락으로 인해 조달금리를 기대보다 낮출 수 있었기 때문에 이자비용 경감이라는 당초 목표달성에서는 오히려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더구나 지난 4월 공모에서 5년물 회사채를 1700억원으로 이미 충분히 발행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발행에서는 3년물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는 데 주안점을 뒀다는 것이다. 

또 회사 관계자는 “군장에너지의 개별민평금리가 등급민평금리 보다 더 낮은 것이 5년물 수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오히려 군장에너지가 같은 등급 내 회사채에 비해 더 우량하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 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번 5년물 수요부족은 회사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같은 등급 내 다른 회사 보다 더 우량한 재무구로 인하여 회사의 회사채 발행금리가 더 낮았던 것이 주된 요인으로 보인다는 의미다. 

표영희 군장에너지 경영지원부문장 전무는 “5년물 부족분은 주간사의 추가 세일즈를 통해 물량을 추가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며 “당초 회사채 발행은 조달금리 인하가 목적이니만큼 기존 3~4%였던 차입금 금리를 1%대로 대폭 낮추었고, 발행규모도 계획대로 진행될 예정이므로, 당초 발행 목적은 충분히 성공적으로 달성한 셈”이라고 말했다. 

군장에너지는 군산산업단지 내에 있는 집단에너지사업자로 연간 5000억원 규모의 매출과 1000억원 이상의 이익을 내고 있다. 회사채 등급은 A+로 우량기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