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서 ‘지속가능한 발전과 무형유산’ 특별강연
상태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서 ‘지속가능한 발전과 무형유산’ 특별강연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10.08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반기문 제8대 유엔(UN) 사무총장이 10월 10일 국립무형유산원(전주 소재)에서 개막하는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에서 ‘지속가능한 발전과 무형유산’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친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은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이 주최하고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가 주관하는 국제회의로 10월 10일부터 사흘간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전 세계 20여 개국 40여 명의 무형유산, 문화 정책 등 분야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반기문 8대 유엔 사무총장ⓒ보다나은미래를위한반기문재단
반기문 8대 유엔 사무총장ⓒ보다나은미래를위한반기문재단

반기문 전 총장은 10일 오전 ‘지속가능한 발전과 시민생활, 그리고 무형유산’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에서 유엔이 채택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와  무형유산이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 등을 설명하면서 유엔과 유네스코의 협력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란 글로벌 개발협력 규범 중 하나로, 지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시행된 밀레니엄개발목표(MDGs) 이후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시행되고 있는 국제사회의 공동 목표로 빈곤퇴치, 불평등 해소, 환경보호, 평화 등 총 17개 세부목표를 지니고 있다.

유네스코는 ‘무형문화유산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관계성에 대해, “무형문화유산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전제 조건인 평화와 안보에 대한 요건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차원에 대해서도 지속가능한 발전에 있어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라며 “전 세계의 공동체들이 우리가 원하는 모두를 위한 미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보호가 필수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포럼 첫날, 반기문 전 사무총장의 특별강연 외에도 △마크 제이콥스 벨기에 엔트워프대학교 교수가 ‘살아있는 유산 ­ 풍요, 통합, 그리고 역량강화’를 주제로, △서연호 무형문화재위원장이 ‘한국의 무형문화유산과 시민생활’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한다.

둘째 날인 11일에는 무형유산이 내재한 지식과 지혜로 개인의 역량을 높이고 사회에서 힘을 발휘한 각종 해외 사례를 살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북한의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국제협력의 사례와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남북한 협력사례’를 집중 조명하는 특별세션이 준비돼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