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인 가구 맞춤형 대책 내놔…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 ‘방점’
상태바
서울시, 1인 가구 맞춤형 대책 내놔…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 ‘방점’
  • 성동규 기자
  • 승인 2019.10.06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서울시 제공

[매일일보 성동규 기자] 서울시가 서울 전체 가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1인 가구를 가족의 한 유형으로 보고 1인 가구를 정책대상으로 한 맞춤형 대책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오는 2023년까지 앞으로 5년간 추진되는 제1차 1인 가구 지원 기본계획을 발표한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지원한다. 내년에 25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 내에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가족 상담사를 배치해 운영한다. 

관계유지·형성, 신체·정신건강, 가정관리·생활역량, 경제활동 등 4개 핵심요소별로 1인 가구에 최적화된 전문상담이 이뤄지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예컨대 사회진입 예정자에게는 독립생활에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상담·교육을, 고령 1인 가구에는 배우자 상실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 같은 정서 지원이 이뤄진다.

1인 가구 온라인 플랫폼(홈페이지)도 내년에 구축한다.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이용할 수 있는 1인 가구 서비스(건강, 주거, 안전, 경제 등)를 맞춤형 맵핑 방식으로 제공하고 1인 가구 빅데이터 수집·활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정책 개발에도 나선다.

마을 공동부엌, 마을 콘서트, 반려식물 키우기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연계한 1인 가구 여가활동 모델을 발굴한다. 소셜다이닝은 지역 내 조리시설, 고시원 주방, 자치구 1인 가구 커뮤니티 리모델링 공간 등을 연계해 2023년까지 75곳으로 확대 추진한다. 

상담·교육, 공동부엌, 코인세탁방 등 1인 가구 맞춤형 커뮤니티 공간을 2023년까지 총 100곳으로 확충하고 연령별, 성별 동아리 활동 지원은 2023년까지 총 155개를 지원한다.

1인 가구 상호 나눔·돌봄 ‘시간은행’을 도입한다. 1인 가구가 다른 1인 가구에 나눔과 돌봄을 제공한 시간을 적립하고 적립한 시간으로 자신이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일종의 시간 화폐 개념의 서비스다. 내년 구축되는 온라인 플랫폼(홈페이지)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근로 저소득 1인 가구(월 소득 170만7000원, 연 소득 2000만원 이하)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연 1% 내외의 저금리로 임차보증금을 이자를 지원해 준다.

시가 1인 가구 당사자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조사를 보면 1인 가구는 혼자의 삶에 대해 자유 생활과 의사결정(39%), 여가 활용(33%) 측면에서 좋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경제적 불안(31%), 몸이 아프거나 위급할 때(24%), 외로움(22%) 등을 힘들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인 가구의 77.3%는 전·월세, 고시원, 원룸에 거주하고, 청년층 63%가 월세로 살아가고 있어 특히 주거 불안정과 경제적 부담에 직면해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문미란 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미 서울은 3가구 중 1가구가 1인 가구일 정도로 1인 가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며 “1인 가구 삶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외로움, 관계단절 등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성별·연령별·지역별 특성을 반영해 체계적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