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문재인 ‘조우’는 언제?
상태바
박근혜, 문재인 ‘조우’는 언제?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3.01.0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출범 전”… 민주 비대위 구성 후 가능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국민 대통합 차원에서 문재인 전 민주통합당 후보를 포함한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3일 알려졌다.

박 당선인은 이미 지난달 15일 서울 강남 유세에서 대선 이후 여야 지도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국가지도자 연석회의’를 갖자고 제안했기 때문에 회동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박 당선인은 당시 “당선 직후부터 새 정부 출범 시까지 여야 지도자들이 만나 대한민국의 새 틀을 짰으면 좋겠다”며 “야당 지도자들과 함께 민생 문제와 한반도 문제, 정치혁신과 국민 통합을 의제로 머리를 맞대겠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당선 직후에도 “저나 문재인 후보님 모두 대한민국을 위하고 주인인 국민 여러분을 위한 마음만은 같았다고 생각한다”며 야당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박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아직 회동 시기와 방식에 대해 구체적 논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회동 시기는 박 당선인의 언급처럼 새 정부 출범일인 내달 25일 이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또 회동 방식은 문재인 전 후보와의 회동보다는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 지도자들을 함께 만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민주당이 현재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에 난항을 겪고 있어서 이달 10일쯤 민주당의 비대위 체제가 구성된 뒤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통령직인수위 인선이 늦어지는데다 정부조직 개편, 조각 등 박 당선인의 일정이 빠듯한 점이 걸림돌이다.

한편 문 전 후보의 ‘정중동’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선 패배후 10여일간 자택 칩거에서 벗어나 대외 활동 폭을 조금씩, 천천히 넓히고 있는 것. ‘조기 복귀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해명으로 대응하고 있다.

문 전 후보의 대선 패배후 첫 일정은 비공개였다. 지난해 27일 한진중공업 직원의 빈소를 불쑥 찾은 것. 이날 빈소 방문은 사전 예고없이 이뤄졌고, 우연히 현장에 있었던 기자의 취재로 외부에 알려졌다. 문 전 후보는 자신의 트위터(22일)에 자살한 노동자들의 사고 소식에 대해 “안타까운 소식에 죄스런 마음을 어찌할 수 없다”고 남겼고, 26일에는 “또 한 분! 정말 몸둘 바를 모르겠다”며 안타까운 마음을 표한 바 있다. 며칠을 안타까워하다 빈소 방문을 실행에 옮긴 것으로 해석된다.

문 전 후보는 지난해 30일에는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무등산에 오른 뒤 광주지역 원로들과 만나는 외부 일정을 소화했다. 지난 1일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기도 했다. 특히 봉하마을 방문에는 이해찬 전 대표, 성경륭·변양균 전 정책실장, 이병완 노무현 재단 이사장 등이 참여해 사실상 정치 행보를 재개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따라나왔다.

이른바 조기복귀론이다. 민주당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한 ‘조기복귀’ 논란의 배경은 대선에서 패배한 문 전 후보가 불과 10여일만에 다시 정치일선에 복귀하는 모양새를 보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한 민주당 의원은 “선거에서 졌을 경우 일단은 쉬는 것이 본인과 당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영환 의원은 지난달 31일 ‘대선일기’에서 “문재인 후보와 당의 책임있는 분들이 다음 시대를 준비한다는 생각을 버리기 바란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 전 후보의 지난 2일 트위터를 본격적인 정치 복귀 신호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헬렌 켈러의 “비관주의자들은 별의 비밀을 발견해낸 적도 없고 지도에 없는 땅을 향해 항해한 적도 없으며, 영혼을 위한 새로운 천국을 열어준 적도 없다”고 남겼다.

우연치 않게 이날 오전 법륜 스님은 “안철수로 단일화 됐다면 이길 수 있었다”고 인터뷰를 한 바 있어 이에 대한 반박용으로 이같은 트위터를 올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