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자녀입시 전수조사 시점 두고 與 "지금 당장"vs 野 "조국 이후"
상태바
의원 자녀입시 전수조사 시점 두고 與 "지금 당장"vs 野 "조국 이후"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9.3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바른미래, 조국 물타기 우려 "조국 국조 먼저"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김나현 기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30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고 국회의원 자녀 입시 사안 전수조사 방안을 논의했으나 조사 시기에 이견을 보여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국 법무부장관과 그 가족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등 '조국 사태'가 마무리된 뒤 전수조사를 하자는 입장을 보인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금 당장 전수조사를 실시하자'고 주장하면서 협상은 성과없이 끝났다.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여야가 공감대를 보인 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와 관련한 세부 사안 등을 논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기적으로 조국 사태가 정리된 이후에 전수조사를 하는 게 맞다"며 "조국 사태에 관한 국정조사를 하루빨리 해야 한다. 국조를 통해 국민들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풀고 앞으로 전수조사 등도 적극적으로 논의하면 된다"고 했다. 오 원내대표도 "조국 국조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국조 논의를 하고 그 이후 필요하다면 의원 등 고위공직자의 자녀 문제를 포함한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회동에서 이 원내대표는 '지금 당장 할 수 있지않느냐'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회동에 배석한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전수조사 시기와 범위, 방법에 대한 여야간 이견으로 합의가 안된 사실을 알리면서 "전수조사 방법이 입법 사안일 수도 있고, 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만들어 조사할 수도 있다"면서 "야당이 최초로 조사를 요구한만큼 시기가 문제가 될 것 같진 않다. 일단 원내대표들 사이 의견이 조정되는게 먼저 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는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주최로 민간 공동특별기구가 떠올랐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을 대신해 전수조사 방법 등을 논의할 국회내 민간 공동 특별기구를 국회의장 직속으로 구성해 활동할 수 있도록 합의하기를 원한다"며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민간위원 위촉을 절반 이상 하도록 제안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