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민 목소리 무겁게 받아들여야" 野 "지지자만 바라보는 정치"
상태바
靑 "국민 목소리 무겁게 받아들여야" 野 "지지자만 바라보는 정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2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개혁 촛불집회 두고 범여권 "검찰개혁 염원"
보수野 "정쟁 부추기는 역대급 프레임 전쟁 벌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과 중앙지검 일대에서 도로를 경계로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왼쪽)와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역과 중앙지검 일대에서 도로를 경계로 검찰 개혁 촛불 문화제(왼쪽)와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지난 28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검찰개혁 촉구 집회가 열린 가운데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을 향해 "국민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수야당에서는 "지지자만 바라보는 정치"라고 비판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임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9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국민들의 목소리가 주최 측 예상보다 훨씬 뛰어넘었다"며 "국민들이 모인 목소리였기 때문에 그런 목소리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주최 측 추산은 200만 명까지도 보도가 나오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무겁게 받아들이고 고민을 해야 할 때"라며 "무엇에 분노했고 무엇을 바라는지 검찰도 우리 정부도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이날 이재정 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 검찰권력의 폭주에 보다못한 국민이 나섰다"며 "검찰청 앞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 준엄한 자성과 개혁 요구 앞에서도 아랑곳 않는 검찰은 이제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대상일 뿐"이라며 "오로지 자기조직을 위해 개혁에 저항하는 검찰의 몽니도, 나아가 검찰과 한편을 자처하며 개혁을 막아서는 정치세력도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민 곁에서 개혁의 소명을 다할 것이다. 국민의 염원을 담아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했다.

조 장관을 임명을 지지했던 정의당 역시 오현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전날 검찰청 앞 촛불집회에 대해 "정부 수립 이래로 수십 년간 누적된 검찰의 무소불위한 행태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분노가 거대한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라고 했다. 

반면 보수야당에서는 정부가 오히려 '국민분열'을 조장한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조 장관을 계속 안고 가겠다는 의사 표시와 검찰에 대한 강한 비판을 견지한 것은 일종의 결전의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결국 대통령이 국민 분열에 기름을 부은 셈이 되었다"고 했다. 이어 "지지세력만 보고 가는 통치는 국민 보편의 민주주의를 무너뜨리고 결국 성난 호랑이가 된 절대 다수 국민에 의해 집어삼켜지고 붕괴되고 말 것임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도 이날 '둘로 쪼개진 대한민국, 대통령이 결자해지 하시라'는 제목의 이창수 대변인 논평을 내 "마치 조국은 피해자, 그 반대는 모두 가해자인 것처럼 느껴진다. 역대급 프레임 전쟁"이라며 "국가 수장이 해외에서는 평화를 말하면서 국내에서는 정쟁을 부추기니 이 또한 기가막힌 일이다. 지지하는 국민도 반대하는 국민도 이 나라의 주인"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