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고령화 인구절벽 ‘위기’… 정책 대응 시급
상태바
소상공인, 고령화 인구절벽 ‘위기’… 정책 대응 시급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9.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연, ‘인구구조 변화가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발표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고령화 중심의 '인구절벽' 위기로 고객들의 소비여력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미래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의 정책적 대응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29일 중소기업연구원이 발표한 ‘인구구조 변화가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소상공인 중 50대 이상 비중이 67.6%로 과거에 비해 소상공인의 고령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미래에 대한 준비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인구는 5170만9000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2028년 이후 인구가 감소할 전망이다. 1, 2차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및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생산연령인구가 감소하는 인구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다.

인구절벽 현상에 따라 소상공인 고객들의 소비여력도 감소가 예상됐다. 고령층 가구의 소비지출은 전체 가구 평균 73.3% 수준으로, 소상공인이 다수 분포하고 있는 도․소매업, 음식․서비스업, 개인서비스업, 교육 등에서 소비지출 감소가 크게 나타나는 등 소상공인 영업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반면,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식료품․비주류음료, 보건 등 고령친화산업은 소비증가와 함께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중기연 관계자는 “보건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의 성장이 빠른 만큼 소상공인들의 실버산업 분야 참여를 적극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소비여력이 큰 뉴 실버 세대를 대상으로 접근성 강화 및 요구충족을 위한 변화관리 노력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인구감소 및 고령화는 수요자인 소비자와 공급자인 소상공인 모두에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그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책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정책 대응방안으로는 △식료품․비주류음료, 보건 및 사회복지 서비스 등 고령 친화적 산업 창업 및 사업전환 유도 △숍인숍, 주방공유 등 공유경제 활성화 통한 영업비용 절감방안이 제시됐다. 또한, 소규모 구매가 이뤄지는 고객들과의 접점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소비자-소상공인 간 매칭시스템(Market-place) 마련 △보행약자인 고령소비자들을 배려한 상권개발, 디지털기술 활용 등 고객 접근성 제고 방안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고령화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위험대비를 위해 영업환경 변화에 대한 △교육·컨설팅 지원 △두루누리사회보험, 노란우산공제, 산재보험 등 사회적 안전망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