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강원도당 “원주시민을 기만하는 민주당 세력은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
상태바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원주시민을 기만하는 민주당 세력은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9.2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시 민주당 시의원들 민간사업자와 SRF쓰레기발전소 부지계약 체결 압력 행사 '비판'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청사(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청사(사진제공=본사 황경근 기자)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27일 논평을 통해 “원주시민을 기만하는 민주당 세력은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지난 9월 25일, 원주시 민주당 시의원들이 떼를 지어 한국산업단지공단 강원지역본부를 찾아가, 요건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민간사업자와 SRF쓰레기발전소 부지계약을 체결하라는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어 “원주시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문막SRF쓰레기발전소를 특정 민간 업체와 결탁하여 추진하는원주시장의 요구를 관철시켜주기 위해서였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창묵 원주시장은 지난 6년간 문막주민과 원주시민들의 지속적이고 강한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민간업자의 이익사업인 문막SRF쓰레기발전소를 마치 시책사업인양 홍보하며 건립을 강행해 왔다”며 “그러다 지난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에 크게 불리해질 것을 우려해 ‘SRF쓰레기발전소를 포기하고 관련된 인·허가를 내주지 않겠다’고 기자회견을 하고, 원주시만 앞에서 공개적으로 선언하였다"고 했다.

아울러 “그런데 최근 원주시장은 그 약속을 완전히 뒤집고 또다시 쓰레기발전소를 10월 전에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으며, 민간업자인 원주에너지(주)는 기다렸다는 듯, 9월 16일자로 원주시에 쓰레기 발전소 건축 허가를 신청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했다.

강원도당은 “원주에너지는 현재 절차상 반드시 거쳐야 할 환경부 통합허가는 신청조차 못한 상태에서 ‘통합허가를 사후에 받아올 테니 계약부터 하자’고 반계산단을 조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그러나 반계산단 부지는 환경부의 정식 통합허가를 얻어야만 계약 체결이 가능하며, 계약이 완료되지 못해 발전소 부지가 확정되지 않으면, 원주시의 건축허가는 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원주에너지가 이렇게 급박하게 부지계약을 조르는 이유는 SRF를 신재생에너지에서 제외하는 법이 개정돼, 10월 1일 전에 건축허가를 받고, 착공 필증을 얻어야만 기득권보호조항에 따른 REC 혜택으로 사업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강원도당은 “원주시장은 이 업체의 사업수익성을 확보해주기 위해, 원주시민과의 약속은 헌 신발짝처럼 내던지고, 10월 전에 건축허가와 착공 필증을 끊어주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원주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해야할 민주당 시의원들은 오로지 ‘내 식구인 민주당 시장 감싸기’를 위해 발 벗고 나서면서, 원주시민을 완전히 기만하고 우롱한 원주시장의 부도덕한 행위를 옹호하고 동조하였다”고 비판했다.

또한 “가재는 게 편이고 초록은 동색이라더니, 원주시장과 민주당 시의원들은 같은 배를 타고 원주시민에 대한 선전포고를 한 것이다”고 가감 없이 표출했다.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며칠 전 원주시민들은 1132명의 서명으로 SRF쓰레기발전소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청구를 했다”며 “감사원의 감사를 통해 문제가 밝혀질 경우, 그에 대해서는 같은 배를 탄 민주당 세력 전체가 함께 책임을 져야할 것이다”고 강조하고 “이에 더하여 원주시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죄에 대해서는 원주시민의 준엄한 심판이 내려질 것이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