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사회복지 공무원이 설명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상태바
[신간] ‘사회복지 공무원이 설명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9.09.2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인물 간 대화를 통해 선정부터 수급까지 알기 쉽게 설명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모든 것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사회복지 공무원과 그 친구가 대화하는 형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안내서가 출간됐다.

북랩은 교우관계에 있는 공무원과 민간인이 대화하는 형식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는 물론 사회복지 공무원이 제도의 개념부터 선정 기준까지 알기 쉽게 관련 법령을 이해할 수 있도록 풀이한 ‘사회복지 공무원이 설명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펴냈다. 저자는 14년 차 사회복지 공무원으로 이론과 실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사회복지라는 큰 줄기부터 시작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념과 선정 기준, 과정, 이후까지 뒤로 갈수록 심화하는 전개로 구성됐다. 또한 두 인물이 대화하는 형식을 차용해 자칫 법전이나 지침처럼 이해를 어렵게 하는 점을 최소화하고 각종 상황별 차이점과 원칙 등을 쉽게 풀었다.

책은 14년간 현장에서 근무한 사회복지 공무원의 경험과 지식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실무 전문가의 오랜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어렵고 딱딱한 제도와 관련 법령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본문을 대화체로 구성함으로써 읽는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추구했다. 이와 함께 내용 이해를 돕는 표와 일러스트 등 시각 자료를 풍부하게 사용함으로써 한층 가독성을 높이고 있다.

저자 박지훈 씨는 14년 차 사회복지 공무원으로 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고 현재 남양주시에서 근무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