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조국, 형사 고발하고 탄핵 소추안 추진할 것"
상태바
한국·바른미래 "조국, 형사 고발하고 탄핵 소추안 추진할 것"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9.26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 출석,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 출석,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당시 수사팀장 검사와 통화를 한 사실이 알려지자 26일 조 장관의 탄핵을 추진하고 나섰다.

이날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조 장관에게 “압수수색 당시 현장 검사 팀장과 통화한 사실이 있느냐’고 묻자 조 장관은 “처의 심신 상태가 좋지 않으니 좀 차분히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에 주 의원은 “팀장과 전화한 사실 자체가 불법”이라며 “엄청난 압박이고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조 장관이 수사팀장과 통화한 사실을 인정하자 한국당을 곧바로 정회를 선언하고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압수수색 검사에게 정화를 해서 ‘잘해달라’고 한 것은 명백한 수사 개입이고 직권 남용이다. 이것은 탄핵 사유”라며 “조 장관을 직권남용으로 형사 고발하고 탄핵 소추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조 장관은)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해 증거를 인멸하게 하고 이번에는 수사에 직접 외압을 행사했다”며 “조 장관이 즉각 구속수사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총에서 결의한 것으로 해서 나머지 절차에 대해 비공개로 논의하겠다. 탄핵 추진은 물론, 직권남용 고발 등에 대해 모두 힘을 합쳐 달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즉각 입장문을 내고 탄핵소추안을 내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조 장관이 법무부 장관 지위를 이용해 검찰 수사에 압력을 가해 왔던 사실이 확인된 이상, 이제 조 장관은 해임 대상이 아니라 탄핵 대상”이라며 “대통령이 끝까지 조 장관을 감싸며 해임을 거부한다면 국무위원 탄핵소추안 발의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조 장관은 수사팀장 검사에게 전화한 것에 대해 동의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대정부질문에서 조 장관은 “수사팀 중에 어느 누가 제게 수사상황을 보고하는지 제 지휘를 받고 있는지 밝혀주면 감사하겠다”며 “제 처의 건강상태를 배려해 달라고 말씀드렸을 뿐 압수수색에 대해 어떠한 지시도 방해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한 조 장관은 “검사에게 직접 전화하지 않았다. 제 처와 통화하는 와중에 제 처가 너무 상태가 안 좋아서 부탁한 것”이라며 “수사에 대해서 청탁하거나 부탁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조 장관은 현직 법무장관이 피의자로 수사 대상이 된 것에 대해서는 “제 가족 일로 국민께 심려 끼쳐 드린 점 너무 송구스럽고 죄송하다”며 “성찰하며 업무에 입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