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내 가족이 입시제도 농락했다는 말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
상태바
조국 "내 가족이 입시제도 농락했다는 말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9.2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의혹 전면 부인
태광그룹 탄원서 '재벌 비호' 의혹에는 "인간적 도리"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국회 대정부질문은 예상대로 첫 날부터 2차 조국 인사청문회를 방불케했다. 야당 의원들은 검찰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조 장관의 거짓 해명을 집중추궁했지만 조 장관은 지난 기자간담회와 인사청문회 때와 마찬가지로 제기된 의혹을 전면 부정했다. 특히 그는 "조국 일가가 우리나라 입시제도 농락했다"는 야당 의원의 비판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26일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조 장관은 자녀의 입시부정 의혹에 대해 기회를 갖지 못했던 학생들에게는 미안하지만 법을 위반하지는 않았다는 태도를 견지했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조 장관에게 검찰에 임의제출된 PC 하드디스크 파일 저장본에서 직인이 없는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양식이 나온 일을 추궁했다. 이에 조 장관은 "제가 센터 소속 교수라 양식을 가지고 있던 것"이라고 답했다. 조 장관은 또 단국대 장영표 교수의 아들이 검찰에 "장관의 딸이 자기 것까지 인턴증명서를 가지고 와서 한영외고에 제출했다"고 진술한 데 대해서도 "저희 아이가 당시 한영외고 인권동아리 회장이어서 친구들에게 가져다 준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조 장관이 의혹 부인이 이어지자 주 의원은 "저는 대학과 대학원 로스쿨과 의학전문 대학원 입시제도를 장관 가족이 농락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조 장관은 "절대 동의할 수가 없다"고 했다.

주 의원은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해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주 의원은 "검찰이 자택을 압수수색을 할 때 검사에게 전화를 한 사실이 있느냐"고 물었고, 이에 조 장관은 사실을 시인했다. 하지만 조 장관은 수사 외압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압수수색에 대해서 어떠한 방해를 하거나 압수수색 진행에 대해서 지시를 한 바가 없다. 단지 제 처가 놀라서 연락이 왔다"며 "지금 제 처 상태가 좀 안 좋으니까 차분히 해 달라고 (검사에게) 부탁드렸다"고 답했다. 이로 인해 여야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갔다. 

한국당은 조 장관의 재벌 비호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권성동 의원은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이 구속됐을 당시 보석을 부탁하는 조 장관의 탄원서를 거론하며 재벌의 비리를 엄정 처벌해야 한다는 평소 소신과 정반대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조 장관은 "인간적 도리였다"며 "재벌이든 누구든 보석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했다. 조 장관은 사회주의노동자연맹으로 구속돼 풀려난 뒤 태광그룹이 운영하는 장학재단의 도움으로 미국 유학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