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3박5일 방미기간 조국 진퇴 결론나나
상태바
文대통령 3박5일 방미기간 조국 진퇴 결론나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2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출국 기다려 다음날 조국 장관 자택 전격 압수수색
귀국 전 조국 진퇴 결론 안내면 대통령 정치적 부담 더 커져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 현관에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 수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 현관에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 수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일정을 위해 출국한 다음날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현직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집행은 조 장관이 처음이다. 이를 두고 문 대통령의 입장을 고려해 압수수색 날짜를 미뤄온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동시에 '조 장관이 문 대통령의 귀국 전 진퇴를 결정하라'는 검찰의 압박이란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수사성과가 미진하자 '먼지털이식' 수사에 나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야권에서는 조 장관의 즉각 사퇴를 일제히 요구하고 나섰다. 

조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23일 오전 9시께 서울 방배동 조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조 장관이 출근하기 전 자택 인근에서 대기하다가 조 장관이 출근한 직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은 문 대통령의 출국 바로 다음날 이뤄졌다. 전날 미국 뉴욕으로 출국한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와 한미정상회담 등 일정을 소화한 뒤 오는 26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이에 문 대통령의 방미기간 동안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조 장관의 향후 거취가 결정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여당의 반응은 정반대였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전 압수수색 소식을 전해듣고도 "검찰 수사관행상 가장 나쁜 것이 먼지털기식 수사, 별건 수사인데 한 달 동안을 하면서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수사가 상당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며 검찰을 비판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한 발 더 나가 "검찰에서 조 장관의 혐의점을 찾는 것도 아니고 기껏해야 배우자 연루 정도로 압수수색을 하는 것이다. 특수부 검사가 최대 40명 투입됐다고 하는데 이정도 지지부진한 건 검찰 역사상 매우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이렇게 널뛰기하는 검찰 수사는 처음 봤다"고 했다.  이어 "김경수 사건도 이재명 사건도 재판절차를 보면서 판단했다"며 "지켜보겠다"고 했다.

반면 야권에서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조 장관의 즉각 파면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향해 "방미를 이유로 심각한 현재 상황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자택까지 압수수색 당한 법무부 장관을 뒀다는 오명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씌우지 말고 당장 조국 파면 결단에 나서야 할 것"(김명연 수석대변인)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이번 검찰의 조치는 조국 일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주변 가족을 넘어 본격적으로 조 장관을 겨누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한민국의 수치가 아닐 수 없다"(김정화 대변인)며 조 장관의 파면을 촉구했다. 여기에 범여권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도 가세,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되었다는 것은 검찰의 일방적 주장이 아니라 혐의성이 짙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제 결자해지를 생각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