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최초 제1회 전라남도 '혁신박람회' 성황리에 마쳐
상태바
전국 지자체 최초 제1회 전라남도 '혁신박람회' 성황리에 마쳐
  • 박용하 기자
  • 승인 2019.09.2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 20일 사흘간 목포 근대역사문화거리 일원 혁신으로 물들여
원도심 빈집·빈공간 전시관 활용해 전국의 이목 집중
지난 18일 부터 사흘 간 목포 원도심 근대역사문화거리 일원에서 개최된 제1회 전라남도 혁신박람회가 2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됐다./사진=목포시 제공

[매일일보 박용하 기자] 지난 18일 부터 사흘 간 목포 원도심 근대역사문화거리 일원에서 개최된 제1회 전라남도 혁신박람회가 2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됐다.

‘기억의 터전위에 혁신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개최된 이번 혁신박람회는 도시재생사업과 혁신을 접목하여 초기 단계에서부터 전국의 주목을 받았다. 시가 근대역사문화공간 일원 빈집·빈상가를 리모델링 후 박람회 전시관으로 활용한 것이다.

이번 박람회는 미래비전인 ‘전남 블루 이코노미’와 전남도 혁신 선도사업을 소개한 블루혁신관, 전국 지차체 혁신사업을 소개한 정부혁신관을 비롯해 22개 시군의 혁신 우수사례와 정책을 다양한 체험행사와 함께 선보였다.

목포시에서도 `2019 한국관광혁신대상‘을 수상한 낭만항구 목포의 맛과 멋을 감성스토리로 구성한 홍보관을 열어 관람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박람회 주무대와 거리에는 전남도 출연기관의 기술·창업혁신 부스, 사회적 기업·마을기업·자활기업의 특산품 판매장터가 조성됐다.

또, 관람객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혁신지도 스탬프 랠리, 대학 밴드 동아리 청년밴드 경연대회, 극당 갯돌의 혁신한마당 공연, 한류콘텐츠 포토존, 앵무새 학교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도 마련돼 관람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다.

아울러, 18일과 19일 혁신 우수사례 발표를 위한 혁신현장 이어달리기와 시군우수사례 경진대회, 지역혁신포럼 세미나 등이 박람회장 일원에서 잇따라 개최돼 혁신사례 공유와 확산에 기여했다.

특히, 18일 오후 3시 오거리문화센터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와 전라남도 주관 ‘제5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에서는 목포의 청년기업 ‘공장공장’이 원도심 빈집을 민·관이 협업해 청년이 공유하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괜찮아 마을 프로젝트’가 소개돼 큰 박수를 받기도 했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목포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열린 혁신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자주적 개항도시로 성장한 목포는 태생적으로 혁신에 대한 마인드가 내재된 도시다.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앞으로도 목포가 전국 방방곡곡 혁신을 전하고 확산시키는 산파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