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協, ‘제1회 한-터키 기술교류상담회’ 개최
상태바
이노비즈協, ‘제1회 한-터키 기술교류상담회’ 개최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9.20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이노비즈협회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7~18일 터키 이스탄불 마르마라 호텔에서 ‘제1회 한-터키 기술교류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양일간 기술교류 상담회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기술교류 상담회는 현지 기업 발굴을 담당한 터키 중기청(KOSGEB)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가능했다. KOSGEB은 1973년에 설립된 터키 유일의 중소기업 지원 공공기관으로 이번 행사를 통해 양국 교류협력의 발판을 마련했다.

상담회에는 한국의 중소기업 6개사와 터키의 약 80여개사가 매칭돼 총 89회의 상담이 진행됐다. 또 기술 라이센싱(기술수출), 부품‧소재‧장비 수출, 터키진출을 위한 현지공장 설립 등 기술을 매개로 한 다양한 협력사업 방안이 협의됐다.

특히 혈당측정기와 관련설비 제조를 주 기술로 하는 비바이오(대표·오세인)는 내수 시장을 우선하는 터키 정부 기조에 맞춰 완제품 수출뿐 아니라 제조설비 구축까지 희망하는 현지기업과의 교류로 실질적인 계약성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또한 기타기업도 10건의 양국 기업간 양해각서를 체결해 향후 계약 성과가 예상된다.

네자티 균나이든 터키 중기청 국제협력실장은 "터키에 소재한 350만개의 중소기업 중 수출지향적 중소기업을 적극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한국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양국 기술교류가 활성화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창우 이노비즈협회 전무는 “중소기업도 적극적인 수출길 모색이 필수적인 시대”라며 "이노비즈 기업과 같은 혁신형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신규 수출시장 개척을 주도해 나갈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