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윤석헌 금융당국 수장, “DLS 위법사항 엄중 조치”
상태바
은성수-윤석헌 금융당국 수장, “DLS 위법사항 엄중 조치”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9.09.1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파생결합증권(DLS) 위법사항에 대해 엄중히 조치하기로 했다. 또 2인 회의를 정례화하고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조율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과 윤 원장은 19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면담하고 이런 공동 입장을 냈다. 은 위원장과 윤 원장은 18일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만난 적이 있으나 은 위원장은 이날 금감원 본원을 직접 찾아 예를 갖췄다.

양 기관장은 DLS 관련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위법사항에 대해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필요하면 판매규제 강화 등 제도 개선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윤 원장은 면담이 끝난 뒤 은 위원장과 함께 기자들과 만나 “아직 합동검사가 진행 중이라 당장 섣불리 어떻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며 “10월초 국정감사 직전에 DLS 검사 관련 중간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은행의 고위험 상품 판매를 규제해야 하는지를 묻는 말에는 “(규제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면서도 “여러 법 체계나 규정을 같이 검토해야 하니까 금융위하고 전체적으로 점검해서 판단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은 위원장은 “(은행의 고위험 상품 판매) 전면 금지가 좋을지 현 상태를 보완하는 게 좋을지는 이번 사태만으로 판단하기 어렵다”며 “완벽한 방안이라는 건 없겠지만 소통하면서 고민하겠다”고 부연했다.

두 사람은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기업에 대해선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하기로 합의했다. 혁신금융 활성화를 위해 금융사 직원을 면책해주는 제도를 개편하고,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와 관련해선 금융위·금감원 간 협조를 더욱 긴밀히 하기로 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