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당선인, 26일 인수위 인선 발표
상태바
朴당선인, 26일 인수위 인선 발표
  • 김영욱 기자
  • 승인 2012.12.2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마스 휴일 잊은 채 구성 놓고 장고중

[매일일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3일에도 별다른 공식 일정 없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출범을 위한 구상에 매진하고 있다. 이번 크리스마스 휴일까지도 특별한 일정 없이 차기 국정 운영 구상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나흘간 외부 일정을 거의 잡지 않고 서울 삼성동 자택에서 앞으로의 국정운영 구상을 가다듬은 박 당선인은 성탄절 다음날인 26일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 인수위 핵심 인선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국정 운영을 위한 밑그림을 구체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위와는 별개로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과 대변인 인선도 조만간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역을 가리지 않고 능력있는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는 그의 원칙이 국정 운영에 첫 반영되는 것이어서 인선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국민대통합’을 약속한 바 있어, 그의 공약이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반영이 될 수 있도록 인선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당선인 측 한 관계자는 “차기 정부의 국정 과제가 산적해 있는 만큼 빠른 시일내에 실무형 위주의 인수위 구성을 마칠 것 같다”며 “정확하지는 않지만 크리스마스 전후에 인수위 인선 작업을 마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인선 기준은 베일 속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박 당선인이 지금까지 각종 인사에서 분야별 전문성을 중시했던 데다 대선 과정에서는 정책공약 입안에서 ‘현장성’을 수차례 강조한 바 있어 이런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친박(친박근혜) 진영의 한 인사는 23일 “인수위의 업무가 향후 5년의 ‘국정로드맵’을 짜는 것”이라며 “당선인이 각종 정책공약의 착근을 염두에 두고 현장을 꿰뚫고 있는 인사를 다수 기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인사와 더불어 박 당선인은 ‘박근혜 정부’의 초기 국정운영 방향을 정하는 데에도 숙고를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당의 한 관계자는 “정부 초기 국정기조로 무엇을 내세울지, 어떤 정책을 우선 추진할 지, 정부조직과 청와대 편제는 어느 정도의 폭으로 개편할 지, 국무총리는 어떤 방식으로 내각을 통할토록 할 지 등 결론을 내야할 굵직굵직한 사안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대통령직 인수 과정을 떠들썩하게 가져가지 않겠다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가 2개월 남은 상황에서 대통령직(presidency)을 최대한 존중하겠다는 뜻이라고 주변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한 측근은 “지금은 당선인의 신분이다. 대통령의 임기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인수위원회가 지나치게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며 “특히 당선인이 대통령의 권한을 침해하는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권인수·인계가 원만히 이뤄지도록 현 정부와 최대한 협조 모드로 가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내년 2월25일 취임을 앞두고 정부기관으로부터 협조를 얻어야할 실무들이 산적한 현실도 고려된 측면이 있다.

당장 총리와 장관 후보자, 청와대 참모진 인선을 앞두고 방대한 분량의 인사검증을 위해서는 청와대, 국세청, 경찰 등 국가기관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

국정 방향을 정하고 이를 집행할 인사를 단행해야할 숨가쁜 시기를 박 당선인은 최대한 차분하면서도 내실을 기하는 형태로 이끌어갈 것 같다는 게 주변의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박 당선인의 비서실장을 맡았던 이학재 의원이 지난 21일 비서실장직을 사퇴하면서 “일체의 임명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박 당선인이 대선 과정에서 “당선된다면 모든 공직에 대탕평 인사를 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의원의 ‘2선 후퇴’ 입장 표명 이후 박 당선인 측근 인사들의 연쇄적인 후퇴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앞서 대선 후보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김무성 전 의원도 박 당선인의 부담을 덜기 위해 ‘백의종군’ 입장을 표명했다.

안대희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도 지난 18일 사무실을 비웠다. 안 위원장은 한 언론을 통해 자신의 역할이 모두 끝났고, 박 당선인에게 어떤 부담도 주고 싶지 않아 일찍 자리를 정리했다고 했다.

이 대통령과의 회동도 조만간 이뤄질 전망이다. 박 당선인 측은 “구체적인 일정을 잡히지 않았지만 다음주 내 회동이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전직 대통령 예방은 신년 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박 당선인은 국립 5·18 민주묘지 및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생가인 김해 봉하마을 방문 등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박 당선인이 국민 통합 및 상생의 정치를 강조해온 만큼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