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생명, ‘IFRS17’ 결산시스템 출시
상태바
신한생명, ‘IFRS17’ 결산시스템 출시
  • 박한나 기자
  • 승인 2019.09.1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리모델·가정관리·계리결산 등 업무 전반 포괄
신회계기준 대응‧업무효율성 향상‧신뢰성 향상
사진=신한생명
사진=신한생명

[매일일보 박한나 기자] 신한생명이 2022년 도입 예정인 새국제회계기준(이하 IFRS17)에 대비하기 위해 IFRS17에 적용되는 결산시스템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업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으로 이달부터 기존의 산출방식과 IFRS17에 적용되는 산출방식을 병행한 결산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프로젝트 기간 동안 150여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결산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수의 IFRS17 관련 전문 파트너도 프로젝트에 참여시켰다.

먼저 지난 2017년 9월부터 8개월간 계리·회계·경영·리스크관리 등 각 부문별 전문회계법인이 참여한 가운데 사전 컨설팅을 진행하고 마스터 플랜을 수립했다. 마스터 플랜을 기준으로 지난해 5월부터 IFRS17 구축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신한생명은 업무 전반을 포괄하기 위해 계리모델‧가정관리‧계리결산‧리스크관리‧회계정책‧재무결‧인프라/DW‧관리회계 등 총 8개의 프로젝트로 세분화해 진행했다. 프로젝트에는 EY한영,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대우정보시스템, SIG파트너스, AT커니 등 IFRS17 관련 분야별 전문업체가 파트너로 참여했다.

프로젝트 기간은 분석설계·개발·테스트, 안정화 단계로 나눠 진행했다. 3차례에 걸친 테스트를 통해 기능점검을 마치고 지난 달 말에 이뤄진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프로젝트는 종료됐다.

양해직 신한생명 계리팀장은 “15개월간 150여명의 직원과 관계자들이 힘써온 결과 새 국제회계기준 적용 결산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오픈하게 됐다”며 “가치 중심의 경영관리 기반 확보는 물론 리스크관리 고도화, IFRS17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체계적 재무보고체계 마련 등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