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총경 등 조국 관련자 국감 증인 나올까
상태바
윤총경 등 조국 관련자 국감 증인 나올까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9.1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조국 수사 관련자 대거 증인 채택 추진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올해 국회 상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과 관련된 증인이 출석할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은 이들을 불러 커져가는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필사적으로 반대할 것으로 보여 ‘증인 출석’을 놓고 국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감보다 앞서 열리는 대정부 질문도 벌써부터 ‘조국 청문회 2라운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16일 조 장관 관련 검찰의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가운데 한국당은 9월 정기국회 중 원내투쟁 전략 중 하나로 국회 정무위원회와 교육위원회 등 일부 상임위 국감에 이른바 ‘조국 펀드’ 투자 의혹과 딸 입시 특혜 의혹 관련자들을 증인으로 불러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국당 정무위 간사인 김종석 의원실 관계자는 “조 장관 관련 증인들을 여럿 신청할 예정이다. 당 차원에선 반드시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도 “신청단계이기 때문에 요청 명단을 밝힐 순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 교육위 간사인 김한표 의원실도 간사간 협의 전 단계에서 조 장관 관련 증인을 요청할지 답할 수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국당 측이 언급을 꺼리고 있지만 관련 국회 내에서는 구체적인 증인명단이 거론되고 있다. 조 장관 가족펀드가 투자한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태식 대표와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PE) 이상훈 대표, 조 장관의 처남 정모씨, 조 장관 가족 자산을 관리하며 최근 검찰 압수수색 직전 정경심씨의 PC를 자신의 차량 트렁크에 보관했던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 뱅커(PB) 김모씨, 사모펀드 연루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윤규근 총경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중 일부는 조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야당에서 증인으로 신청했으나 촉박한 청문회 일정으로 불발된 바 있다. 

현재 여권은 검찰의 조국 수사에 대해 피의사실공표는 안된다며 압박하고 있어 검찰의 수사내용이 베일 속에 가려져 있다. 증인으로 거론되는 이들이 국감에 실제 출석할 경우 검찰의 조국 수사 내용이 구체적으로 드러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민주당으로서는 이들을 국감장에 불러내는 데 반대해야 하는 입장이라 증인채택 과정에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정기국회는 17일부터 시작되는 교섭단체 대표연설 일정부터 조 장관 문제로 차질을 빚게 됐다. 이날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정기국회 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지만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장관을 법무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조 장관이 참석하는 대표연설 행사에 불참을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