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개별기록관 논란에 “원치 않는다” 불같이 화내
상태바
文대통령, 개별기록관 논란에 “원치 않는다” 불같이 화내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1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시한 적 없어...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대통령 기록관 건립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대통령 기록관 건립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기록물 개별기록관 건립 문제가 논란이 되자 “지시한 적이 없고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크게 화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개별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며 해당 사업은 백지화 될 가능성이 커졌다.

11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개별기록관은 국가기록원의 필요에 의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라며 “개별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도 않았으며, 그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지 모르겠다. 당혹스럽다”고 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해당 뉴스를 보고서 당혹스럽다고 하면서 불같이 화를 내셨다”며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단호한 어조로 말했다”고 했다. 고 대변인은 ‘그렇다면 개별 기록관 건립은 백지화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국가기록원의 판단에 의해 추진된 것이니, 앞으로 어떻게 할지도 국가기록원에서 결정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다만 문 대통령이 강경한 어조로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것을 보면 사실상 백지화를 지시한 것이란 분석이다.

고 대변인은 ‘대통령이 보도를 보고 알았다면 예산 편성 과정에서 보고가 되지 않은 것이냐’는 질문에는 “마치 대통령의 지시로, 혹은 대통령의 필요에 의해 개별 기록관을 만드는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 야당도 그런 주장을 하고 있다”며 “중요한 것은 문 대통령이 원해서 건립하라고 한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했다.

앞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퇴임한 대통령 관련 기록물을 보관하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기록원은 문 대통령 기록관이 첫 사례가 되며 2022년 5월을 목표로 172억원을 들여 3천㎡ 규모로 부산 또는 경남 양산에서 가까운 곳에 지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시에 있는 통합대통령기록관의 사용률이 83.7%에 달해 증축 또는 신축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