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IBS 연구지원시스템 전면 개편
상태바
과기정통부, IBS 연구지원시스템 전면 개편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9.09.1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정부가 기초과학연구를 위해 설립한 기초과학연구원(IBS) 연구지원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초과학연구원은 지난해 국정감사 후 실시한 기관운영 특별점검과 과기정통부 종합감사 결과를 토대로 IBS 연구행정시스템 개편, 연구인력 처우 개선, 연구관리 강화 등 기관운영을 대폭 개선한다고 10일 밝혔다.

이에 IBS 연구단에 수반되는 행정업무를 연구단에서 분리·통합하여 본원이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연구자들은 연구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IBS는 대학이나 출연(연)이 하기 어려운 근원적인 순수 기초과학연구를 장기적,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설립됐다. 현재 30개 연구단이 운영 중이다.

IBS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운영상의 일부 문제가 지적됐다. 과기정통부는 외부 전문가들로 점검반을 구성해 기관운영에 대한 특별점검와 종함감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연구단이 여러 대학에 분산돼 체계적인 연구관리의 어려움, 연구단장에 집중된 행정부담, 탄력적 연구연봉제에 따른 일부 인력의 낮은 처우, 장비·재료비 집행의 연말 집중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과기정통부는 IBS 연구인력이 본연의 연구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운영 시스템을 개선한다.

과기정통부는 구단별로 운영되던 행정업무를 본원과 캠퍼스별 행정팀으로 통합개편해 연구단장에 집중된 행정업무를 경감하고, 본원이 연구단 행정업무를 체계적·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연구직이 받는 연구연봉 하한선을 단계적으로 상향조정해 연구인력 처우를 개선하고, 연봉구간 세분화 및 연봉책정·성과평가 가이드 등을 마련한다.

또한 연구인력 공개채용을 확대하고, 전형과정에 대한 본원관리를 강화해 연구단 인력채용을 체계화하고, 투명성을 높인다.

연구단별 예산 배분기준을 마련하고, 연구단별 연구장비 구축 중장기계획을 수립운영, 연구비 배분·결산 이사회 보고 등을 통해 연구비 편성배분 시스템을 체계화한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연구비 부당집행 등 위법행위는 법 규정에 따라 엄정 조치하고, 연구관리를 강화하여 공공기관인 IBS가 투명하게 운영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IBS의 연구지원시스템을 개선해 기관 설립취지에 맞게 우수한 연구자들이 창의성을 발휘해 마음껏 연구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