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참가… EV 콘셉트카 ‘45’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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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참가… EV 콘셉트카 ‘45’ 공개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9.09.10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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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맞춤형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셋프리’ 토대로 제작
현대차의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전시 공간과 EV 콘셉트카 45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의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전시 공간과 EV 콘셉트카 45의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현대자동차는 10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열린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해 EV 콘셉트카 45를 최초 공개했다.

이 콘센트카는 현대차의 새로운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를 토대로 제작했다. 스타일 셋 프리는 고객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량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전동화 기반의 개인 맞춤형 고객 경험 전략이다.

현대차는 올해 1월 ‘CES 2019’에서 2020년에 선보이는 전동화 플랫폼 ‘E-GMP’에 기반해 스타일 셋 프리 전략을 반영한 신형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45는 현대차 전기차 디자인의 이정표가 될 전동화 플랫폼 기반의 콘셉트카다. 현대차의 시작을 알린 포니 쿠페 콘셉트가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후 45년 동안 현대차가 쌓아온 헤리티지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담았다.

이에 따라 차명 45는 45년 전 시작된 도전 정신이 현재 현대차를 끊임없이 진보하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이어져 내려오며 고객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진화하고 있는 현대차의 미래 청사진으로서 기능한다는 의미를 담아 결정됐다.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바디가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했다. 실루엣의 직선적이고 힘찬 라인이 전체적으로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주며 45만의 아이코닉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측면부의 윈도우 라인 DLO(Day Light Opening)과 날렵한 각도로 꺾인 C 필러는 차가 서있어도 달리는 듯한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사이드미러는 거울 대신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CMS 기기가 장착됐다. 차체 안쪽에 숨겨져 있다가 운전자가 다가가면 자동으로 바깥쪽으로 펼쳐진다.

후면부 C 필러에 내장된 날개 형상의 4개의 스포일러는 과거 포니 쿠페 콘셉트 C 필러의 공기구멍 4개의 형상을 유지했으며, 그 기능을 변형해 고속주행 시 움직이도록 디자인됐다.

45의 내장 디자인은 자동차의 역할이 ‘이동 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변화해감에 따라 고객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따라 자동차 실내를 아늑한 생활공간처럼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내 공간은 ‘스케이트보드’라고 불리는 바닥을 평평하게 만든 공간 안에 거실에 가구를 놓은 듯한 느낌으로 디자인됐으며, 카페트를 사용해 소음을 최소화했다.

또 바닥면에 배터리팩을 장착해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르게 실내 바닥을 튀어나온 부분없이 평평하게 구현했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 전무는 “EV 콘셉트카 45의 내장은 차량 내부가 거실 내 가구의 일부로 보이도록 기존의 여타 자동차 브랜드에서 시도하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디자인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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