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혁, 가짜뉴스 대해 “표현의 자유 최대 보장하면서 국민 공감할 대책 마련”
상태바
한상혁, 가짜뉴스 대해 “표현의 자유 최대 보장하면서 국민 공감할 대책 마련”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09.0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의 본질적인 기능과 역할 변함없도록 공공성 강화해야”
한상혁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한상혁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한상혁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9일 취임사에서 미디어의 공공성 강화와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대책에 대해 의견을 나타냈다.

한 위원장은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을 요구하고 있다”며 “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 발전에 따라 플랫폼과 콘텐츠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미디어 소비와 광고는 모바일로 빠르게 이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사업자의 국내 진입이 본격화되고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새로운 미디어에 영향력을 빼앗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매체 다채널 시대 국민의 선택권은 높아졌지만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의도된 허위조작정보와 극단적 혐오표현은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엇보다 급격한 환경 변화에도 미디어의 본질적인 기능과 역할은 변함없도록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미디어 공공성 강화의 초석은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를 명확히 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혁신에서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디어제도의 전반의 중장기적인 개선 방향 마련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한 위원장은 “범사회적 논의를 통해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새로운 환경에 걸맞는 미디어 개혁의 비전을 함께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라며 “인터넷 역기능에는 효과적으로 대응해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건전한 인터넷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짜뉴스 대책 마련에 대한 의지도 나타냈다.

한 위원장은 “의도된 허위조작정보와 극단적 혐오표현에 대해서는 국회에 발의된 법안과 국민여론 등을 종합해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국민이 공감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