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윤석열 檢, 조국 미끼로 야당의원 궤멸"
상태바
홍준표 "윤석열 檢, 조국 미끼로 야당의원 궤멸"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9.0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지도부, 檢조사 출석해 나머지 의원들 법적 책임서 해방시켜야"
"박근혜 정부의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이 한 것처럼 하라는 것"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9일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본격적인 강제소환 조사 없이 검찰 측의 요구로 경찰이 조사중인 패스트트랙 사건 고소·고발건 18건 전체를 검찰로 이첩시키는 것과 관련해 "윤석렬 검찰의 노림수는 조국 하나를 미끼로 야당의원들 수십명을 보내 버리겠다는 것"이라며 "살아 있는 권력도 수사하고 야당도 궤멸 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배우자를 피의자 조사 없이 기소하며 문재인 정부와 척을 두는 듯 했으나 사실상은 야당을 겨냥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직 (조국) 법무장관을 강제 수사하며 공명정대 하다는 검찰이 야당 국회의원도 수사하겠다는데 국민들에게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나?"라며 "이미 윤석렬 검찰총장의 의도는 조국 강제수사때 그 타킷은 야당이라고 말해 주었음에도 그 뜻을 알지 못하고 대비를 못한 야당 지도부는 한심하기 이를 데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야당의원들이 검찰에 출석하지 않아도 이는 수사시 방어권을 포기한 것으로 보고 그대로 기소한다.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교수도 피의자 조사없이 기소하지 않더냐?"라며 "이제부터라도 야당 지도부는 지도자답게 지휘에 충실히 따라준 의원들을 벼랑으로 내몰지 말고 지도부만 검찰에 출석해 조사 받고 나머지 의원들은 법적 책임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것이 지도자의 자세"라면서 "(박근혜 정부 시절)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이 한 것처럼 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방어권 포기로 모든 의원들이 기소되는 상황은 막고, 책임은 지도부가 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한국당 지도부는 앞서 경찰 조사의 본질은 야당 탄압이라며 한국당 의원들 전원은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경찰은 지난 4월 말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선정 과정에서 발생한 여야간 고소·고발 건에 대해 98명의 현직 국회의원에게 출석을 요구했다. 이중 한국당 의원이 59명으로 가장 많고 더불어민주당 35명, 정의당 3명, 바른미래당 1명 순이다. 하지만 이중 실제 경찰 조사를 받은 국회의원 숫자는 민주당 30여명, 정의당 3명으로 33명에 불과하다. 반면 경찰은 지난 6월 가장 먼저 채이배 의원 감금 사건과 관련해 한국당 엄용수, 여상규, 정갑윤, 이양수 등 한국당 의원들에게 소환 통보를 했지만 1명도 경찰서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