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임명 직후 특검 정국 온다
상태바
조국 임명 직후 특검 정국 온다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9.0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청문회가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야당이 국정조사와 특검카드를 꺼내 들었다.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의혹과 관련 최성해 총장에게 여권 인사들이 전화한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조 후보자의 임명강행 직후 특검 정국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 의원들이 동양대 총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압박했다고 한다”며 “우리 당은 즉각 해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통화 당사자들이) 본인 스스로 밝히고 어떠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분명히 말해야 한다”며 “이는 결국 증거인멸에 해당하기 때문에 오늘 고발조치 하고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서 증거인멸 시도에 대해서는 엄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전날 최 총장에게 전화를 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유 이사장은 최 총장과 통화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제안을 드린 적은 없다. 사실관계에 관한 취재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의원도 전화 사실은 인정하지만 “경위 확인차 연락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앞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6일로 합의됐으나 전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에 반대하며 청문회와 별개로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여러분께는 송구스럽지만 바른미래당은 국회 인사청문회 개최 논의를 오늘부로 전면 중단하겠다”며 “대신 다른 야당들과 함께 조 후보자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을 규명할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 원내대표는 지난 2일 민주당이 주도해 국회 본청에서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연 것과 관련해서도 “김영란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국당도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나 원내대표도 전날 한국당 최고·중진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청문회와 관계없이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는 수순”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강행은 불 보듯 뻔한 수순이고 그렇다면 ‘게이트 사건’으로 흐른 이 문제에 대해 국정조사를 당연히 추진해야 한다”며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 자리에 앉게 된다면 검찰의 중립적이고 공정한 수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특검 역시 불가피하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