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 동양대 총장상 논란 확대...유시민·김두관 외압 논란에 "진위 확인차"
상태바
[조국 청문회] 동양대 총장상 논란 확대...유시민·김두관 외압 논란에 "진위 확인차"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0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관 “경위 확인해보는 것은 당연” 유시민 “사실관계 관한 취재한 것”
전화 사실 인정했지만 ‘외압’ 의혹은 부인
한국당 “결국 증거 인멸에 해당...고발조치 할 것”
4일 서울 종로구 원서동 노무현시민센터 건립부지에서 열린 기공식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인사말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서울 종로구 원서동 노무현시민센터 건립부지에서 열린 기공식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인사말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진위논란과 관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던 사실이 밝혀져 ‘외압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해당 통화에 대해 “표창장과 관련한 경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하며 의혹 무마를 위한 제안은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앞서 한 언론은 최 총장의 말을 인용해 여권 핵심인사 A씨와 민주당 의원이 최 총장에게 각각 전화해 논란 무마를 도와달라는 취지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A씨가 표창장에 총장 직인을 찍을 수 있는 권한을 조 후보자의 부인에게 정식으로 위임해달라는 제안을 했다고도 전했다.

이날 최 총장과 통화한 인사는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통화 사실을 인정하며 “조 후보자가 여러 오해를 많이 받고 있어 경위를 확인해보는 것은 당연하게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이어 “총장과 통화를 해보니 본인은 잘 기억이 안 난다고 한다”며 “(실무자가 하는 일을) 총장이 아시겠나. 총장이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도 실무자가 했을 수도 있으니 살펴봤으면 좋겠다는 정도였다”고 했다. 또 전날 노무현시민센터 기공식에서 유 이사장과 만나 인사는 나눴지만 별다른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 또한 외압설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최 총장과 통화한 적이 있다”며 “그러나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제안을 드린 적이 없다. 사실관계에 관한 취재를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어떻게 공인이고 대학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총장에게 사실과 다른 진술을 언론과 검찰에 해달라는 제안을 하겠느냐”고 했다.

우선 민주당은 이번 논란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최 총장의 말만 갖고 우리가 판단할 수는 없다”고 했고,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제가 볼 땐 유 이사장은 여권 인사는 맞고 민주당원은 아니다”고 했다.

반면 한국당은 이번 논란을 ‘외압 의혹’으로 규정하며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건 당사자들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결국 증거인멸에 해당하기 때문에 오늘 고발조치 하고,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서 증거인멸 시도에 대해서는 엄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이날 여야는 최 총장을 제외한 11명을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 명단으로 합의했다.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최 총장을 증인으로 부르는 것에 민주당이 너무 완강했다”며 “여권 인사들이 총장에게 외압을 행사하는 상황 아닌가”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