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본인 의혹만 아니면 문제없다는 靑
상태바
조국 본인 의혹만 아니면 문제없다는 靑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9.05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 여부는 인사권자 판단 문제”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논란과 여권 인사의 외압 파문이 커지는 가운데 청와대는 “조 후보자 본인이 뭘 했느냐가 핵심”이라고 했다. 임명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는 것으로 보인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우리가 핵심으로 보는 것은 조 후보자 본인이 뭘 했느냐다”라며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은 조 후보자와 거의 연관성이 없다”고 했다. 여러 의혹들에 대해 조 후보자와 가족을 선 긋기한 셈이다. 앞서 조 후보자도 자신의 딸의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 수령이나 고등학생 신분으로 의학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경위, 사모펀드 운용사의 투자내용, 웅동학원 채무 소송 등에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 후보자 가족의 위법 의혹은 딸의 입시특혜 논란을 중심으로 커지는 양상이다. 조 후보자 딸 조모 씨는 어머니인 정 모 교수가 재직하고 있는 동양대 총장의 표창장을 받았다고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당시 원서에 기재했다. 그러나 최성해 총장은 표창장 발급 사실을 부인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검찰도 압수수색 과정에서 조씨가 받았다는 표창장의 일련번호 등 양식이 다르고 상장 발부 대장에도 기록되지 않은 등 위조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최 총장은 이날 새벽 정 교수로부터 ‘딸의 총장 표창장 발급 권한을 위임했다고 말해달라’는 취지의 말을 들었다고도 말했다. 이런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정 교수에게 사문서위조·업무방해·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단 출근길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 중”이라면서도 부인 의혹이 적법한지를 묻는 질문에 답을 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임명 여부는 청문회 과정에서 나오는 모든 것을 종합해서 인사권자가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