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비서실, ‘강원지역 시민사회 활동가 간담회’ 개최
상태바
국무총리비서실, ‘강원지역 시민사회 활동가 간담회’ 개최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9.0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 발굴 및 지원방안 모색
지속가능한 민관협치 기반 조성과 민관 거버넌스 인식 확산방안 논의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 청취를 통해 해결방안 강구
4일, 정운헌 국무총리 비서실장 강원지역 시민사회 활동가 간담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강원도)
4일, 정운헌 국무총리 비서실장 강원지역 시민사회 활동가 간담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강원도)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국무총리비서실은 정운현 국무총리비서실장 주재로 지난 4일 14시부터 강원 도청(춘천시 중앙로 소재)에서 강원도 시민사회 대표자와 함께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강원지역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강원시민단체연대회의 김영하 공동대표 등 강원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18명, 관련 공무원 6명이 참석하여 지역 시민사회 대표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사회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민관 협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지역간담회의 일환으로 충남, 부산, 대구, 경남, 대전, 울산, 세종, 충북에서 간담회를 개최한 이후 아홉 번째로 마련됐다.

먼저, 정운현 국무총리비서실장은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지역시민사회 대표 활동가들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다음으로, 문은숙 시민사회비서관은 시민사회비서관실의 주요 업무와 시민사회의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시민사회발전기본법’ 제정, 공익위원회 설치, 민주시민교육 확대, 자원봉사 및 기부 문화 활성화 등의 노력들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시민사회 활동가에게 대한 지원, 주민 센터 등 공공시설의 개방, 시민사회 발전위원회 구성, 민간사회복지 관련 종사자 처우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에 문은숙 시민사회비서관은 시민사회가 건의한 내용에 대한 정부의 검토내용을 설명했으며, 시민사회가 추구하는 공동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와 정부가 힘을 모아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민사회비서관실은 지역시민사회의 요구를 수용하여 지자체 민관협력 담당공무원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대전·충남지역 공공기관의 시설을 시민사회단체에 개방하도록 협조하는 등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설명하였고, 정부-시민사회단체 간, 시민사회단체 상호 간의 소통 및 협력 플랫폼 구축 및 강화를 위한 시민사회비서관실의 준비현황 등도 밝혔다.

앞으로도 국무총리비서실은 “시민사회 발전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해 현장 활동가의 소리를 가감 없이 청취하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