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호 태풍 ‘링링’, 주말 한반도 관통
상태바
제13호 태풍 ‘링링’, 주말 한반도 관통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9.09.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비·강풍 동반해…6일부터 직접적인 영향권 전망
기상청 “심각한 물적·인명 피해 발생 가능성” 대비 당부
제13호 태풍 링링 예상 경로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사진=연합뉴스 제공
제13호 태풍 링링 예상 경로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제13호 태풍 ‘링링’이 이번 주말경 한반도를 관통할 전망이다. 태풍 링링은 많은 비와 강풍을 동반할 것으로 보여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북상 중인 태풍 링링은 오는 6~8일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태풍 링링의 진로는 6일 오전 9시경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약 370㎞ 해상을 지나 7일 오전 9시경 전남 목포 서쪽 약 80㎞ 부근 해상에 도달하고 이어 서울, 인천과 가까운 서해안에 상륙한 뒤 북한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된다.

태풍 링링은 중심기압 980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29m(시속 104㎞)로 크기는 소형, 강도는 중급이다. 한반도에 상륙하는 과정에서 강한 중형급으로 위력이 커지면서 큰 피해를 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제주도와 남해안, 서해안, 서울·경기 일부 등에서는 최대 풍속이 시속 126∼162㎞(초속 35∼45m)의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가을장마로 내륙 곳곳에 폭우가 내린 상태에서 태풍 링링 북상시 제주도 산지에 최대 300㎜ 이상, 서해안을 중심으로 최대 150㎜ 이상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보여 수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에는 6일 오후, 전남 등에는 6일 밤, 전북·경상·충청에는 7일 오전, 서울·경기·강원에는 7일 낮 태풍 특보가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서쪽 지방과 도서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강한 바람이 불어 심각한 물적·인명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사전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