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美유니버설 디스플레이와 전략적 제휴…차세대 OLED 발광층 개발
상태바
LG화학, 美유니버설 디스플레이와 전략적 제휴…차세대 OLED 발광층 개발
  • 문수호 기자
  • 승인 2019.09.0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기업 협업 시 OLED 발광층 고색재현 가능해
IFA2018에서 IT매체들이 LG 8K OLED TV에 전시최고 제품이라고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LG전자 제공
IFA2018에 전시된 LG 8K OLED TV. 사진=LG전자 제공

[매일일보 문수호 기자] LG화학이 美유니버설 디스플레이(Universal DisplayCorporation, 이하 UDC)와 손잡고 OLED 핵심물질인 발광층의 성능 개선에 나선다.

이번 제휴를 통해 LG화학은 발광층 원재료 중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저전압, 장수명 호스트(Host)’를 공급하고, UDC는 ‘고효율, 고성능의 인광(燐光) 도판트(Dopant)’를 제공한다.

두 물질 간 최상의 조합을 찾아내고, 궁극적으로 특정 고객사를 위한 최고의 고색 재현 성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OLED는 전자(-)와 정공(+)이 움직이는 공통층과 실제 빛을 발하는 발광층 등 여러 개의 층(Layer)으로 구성돼 있으며, 발광층이란 공통층에서 주입된 전자와 정공이 결합해 빛을 내는 핵심물질이다. 발광층은 특정 색을 발광하는 ‘도판트(Dopant)’와 도판트가 빛을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호스트(Host)’라는 재료로 구성된다.

LG화학이 개발해온 호스트는 낮은 전압에서도 전하 수송이 가능해 수명이 우수하고, UDC의 인광 도판트는 뛰어난 효율, 고색재현, 장수명이 특징이다. 두 물질을 합할 경우 발광층의 고색재현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유지영 LG화학 첨단소재사업본부 부사장은 “각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두 회사가 협력하는 만큼 시너지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OLED 시장 확대에 발맞춰 고색재현 성능이 대폭 향상된 발광층을 생산해 적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IHS마킷(Markit)에 따르면 OLED물질 시장은 2019년 10억3800만달러에서 2022년 12억9500만달러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