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대입개편, 당장 내년 문제 아니라 2022년 이후 적용”
상태바
강기정 “대입개편, 당장 내년 문제 아니라 2022년 이후 적용”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9.0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종 비율 조정...여러 방안 중 하나로 알고 있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3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30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입시논란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대학입시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를 지시한 가운데,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오는 2022년 이후부터 적용될 문제라고 밝혔다. 해당 지시가 당장 입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공정성 확보를 위한 중장기적인 논의의 시작이라는 설명이다.

강 수석은 3일 오전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당장 내년에 또는 그 내년에 문제가 아니라 설혹 어떤 문제를 논의해서 결정하더라도 이건 2022년 이후에 적용될 문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논의를) 시작하자는 이야기를 두 번씩 했는데 아직도 안돼서 다시 한 번 제기한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르기 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데 이 논란의 차원을 넘어서서 대학입시 제도 전반을 재검토해달라”고 했다.

강 수석은 “조 후보자로부터 시작된 것만은 아니고 ‘교육에서의 공정함이 이뤄지고 있는 것인가’라는 것을 제도적인 측면에서 더 깊숙이 보자고 했던 것”이라며 “이 점에 대해선 대통령께서 취임 이후 두 차례에 거쳐서 대학교육제도, 교육전반에 대한 제도문제를 제기한 걸로 알고 있다. 잘 고쳐지지 않아서 다시 한 번 제기한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강 수석은 이어 ‘공정한 대입제도 개편방향이 학생부종합전형 비율 조정인가’라는 질문에는 “그건 여러개 중에 하나로 알고 있다”며 “지금 인구 소멸과 인구 저출산으로 지방대학이 많이 소멸돼가고 있는 그런 문제를 포함한 전반의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