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11회 신재생에너지 발전포럼’ 개최
상태바
강원도 ‘제11회 신재생에너지 발전포럼’ 개최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9.09.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회 강원도 신재생에너지 발전포럼’개최 (사진제공=강원도)
‘제11회 강원도 신재생에너지 발전포럼’개최 (사진제공=강원도)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강원도는 2일 오후 2시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에서 ‘제11회 강원도 신재생에너지 발전포럼’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에너지혁신 클러스터 조성계획’과 ‘강원도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을 위한 민관 협치 방안’이라는 주제로 유관기관 관계자 및 전문가, 도내 업체, 시군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발표, 토론 질의응답의 순서로 진행됐다.

 ‘에너지혁신 클러스터 조성계획’에 대해서는 연구용역을 수행한 ㈜기술과 가치의 정정수 센터장이 주제발표를 맡았으며, ‘강원도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을 위한 민관 협치 방안’은 한국기후변화연구원의 정유경 팀장이 발표를 맡았다.

정부에서는 에너지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지역이 주도적으로 에너지기술·산업의 융복합을 추진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함으로써 에너지신산업 육성이 가능하도록,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지자체의 조성계획을 제출받아 심사 후 연내 단지를 지정할 예정이다.

이에 강원도에서는 국가정책 및 강원도 특화산업(부품소재, 석탄·화력, 에너지ICT등)과 연계한 수소 및 에너지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해 에너지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계획,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강원도는 에너지자원벨트의 전략적 거점 육성을 위해 지역별로 분산된 혁신역량을 결집, 강릉(R&D혁신)-동해(제조·실증 혁신)-삼척(서비스 혁신)을 연계한 동해안 에너지혁신 CLEAN벨트 조성을 목표로 △R&D혁신 및 실증 인프라 조성 △산학연관 거버넌스 구축 및 체계적 운영지원 △수소중심 융복합산업 및 에너지프로슈머 육성, △글로벌 에너지혁신 협력체계 구축을 추진과제로 삼고 있다.

강원도 에너지혁신 클러스터 조성계획과 관련, 포럼 회원사들의 많은 관심이 이어졌으며, 지역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한 에너지혁신 클러스터 조성 필요성에 공감하며 단지지정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어진 ‘강원도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을 위한 민관 협치 방안’에서는 지역에너지계획은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의 비전 및 정책목표와 연계되면서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에너지계획의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에너지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시민참여형 에너지계획 수립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강원도 시민 에너지자문단 운영 등 시민참여 활성화 방안 마련 및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며, 이러한 민관 협치를 통해 지역에너지계획 실현 가능성 제고 및 계획수립 실행에 따른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하다고 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포럼에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에너지 정책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