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침묵 깬' 文대통령 "대학입시 전반 재검토"
상태바
'조국 침묵 깬' 文대통령 "대학입시 전반 재검토"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9.0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대권주자들, 조국 수호대전 줄줄이 합류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오랜 침묵을 깼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 딸 부정입학 의혹을 염두에 둔 듯 “대학입시 제도 전반을 재검토해달라”고 했다. 조 후보자 딸 논란을 두고 제도적 문제로 봐야 한다는 여권의 주장과 맥을 같이한다. 여권에서는 대권주자들까지 모두 나서 조 후보자 수호 전쟁에 뛰어들었다. 

문 대통령은 1일 동남아 3개국 순방길에 오르기 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관계자들을 만나 조 후보자 딸 입시 의혹 관련,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데 이 논란의 차원을 넘어서서 대학입시 제도 전반을 재검토해달라”고 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그동안 입시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있긴 했지만 여전히 입시제도가 공평하지 못하고 공정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많다”며 “특히 기회에 접근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 깊은 상처가 된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에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재명 경기지사, 김부겸 의원 등 여권의 유력 인사들도 나흘 사이에 조 후보자 지지 입장 밝히기에 나서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조 후보자의 치열했던 삶을 이념의 굴레로 덧씌워 송두리째 폄훼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저는 누구보다도 가까운 곳에서 조 후보자를 지켜봐 온 사람 중 하나”라며 “대한민국은 독재를 넘어 민주주의로, 시민의 시대로 확장되고 발전해왔다. 그런 시대를 만드는 데 작은 기여라도 하고자 조 후보자는 누구보다 맹렬히 살아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야당과 언론의 조 후보자 의혹 제기에 대해선 “어쩌면 그가 법무부 장관이 되어서 하게 될 ‘사법개혁’을 원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고 했다. 이는 민주당 당내 다수의 입장이기도 하다.

박 시장에 앞서 이 지사도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조 후보자를 둘러싼 지금의 상황은 비이성의 극치인 ‘마녀사냥’에 가깝다”며 보다 수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역시 인사청문회를 열어 후보자에게 소명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조 후보가 두려운 게 아니라면, 최소한의 반론권은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김 의원은 “검찰 수사도 청문회 때까지 멈춰야 한다”며 “청문회를 지켜본 다음에 그래도 남는 의문점이 있다면 본격적으로 하면 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유력 대권 주자 가운데 가장 앞장선 이는 유 이사장이다. 그는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는 물론이고 대학가의 촛불집회와 언론의 비판보도까지 맹비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