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 네 번째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 발매 [일문일답]
상태바
라비, 네 번째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 발매 [일문일답]
  • 강미화 PD
  • 승인 2019.08.3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틀곡 'STILL NIRVANA'(스틸 너바나) 래퍼 김하온(HAON), 시도(Xydo) 피처링
믹스테잎 앨범 발매 기념 오는 9월 1일 홍대 롤링홀 릴리즈 파티 개최
라비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 커버 이미지. 사진=그루블린.
라비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 커버 이미지. 사진=그루블린.

라비가 김하온(HAON), '마마무' 솔라, 시도(Xydo), 콜드베이(Cold Bay) 등이 지원사격한 믹스테잎 앨범을 공개했다.

가수 라비(RAVI)가 데뷔 네 번째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너바나Ⅱ)를 8월 29일 국내 음원 사이트를 통해 정식 발매했다.

이번에 발표한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에는 어릴 적 꿈을 이루고 나서 끝없이 꿈을 꾸는 나를 발견한 자신을 담았다. 즉, 꿈 너머의 꿈이 '너바나'이며, 앨범표지 아트워크에도 이를 표현했다.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 타이틀곡은 'STILL NIRVANA'(스틸 너바나)로, 꿈 너머의 꿈 자체를 표현했다. 세련되고 청량한 신스로 표현한 이 곡은 래퍼 김하온과 시도가 피처링을 해 발매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번 믹스테잎 앨범에는 걸그룹 '마마무' 솔라가 피처링한 곡 'LEOPARD'(레오파드)도 삽입돼 눈길을 끈다. 이 곡은 레오파드 스타일링을 한 여성에게 반한 한 남자의 이야기로, 프로듀서 코스믹보이의 청량 신스팝 사운드 위에 라비의 매력적인 래핑과 솔라의 자신감 넘치는 가사가 돋보인다.

라비는 "이번 믹스테잎은 멜로디와 사운드가 강점이다. 곡 가사는 듣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느끼는 대로 해석하면 된다"며 "팬들이 믹스테잎을 통해 제 가치관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라비는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 발매를 기념해 오는 9월 1일 홍대 롤링홀에서 릴리즈 파티를 개최한다.

라비 프로필 이미지. 사진=그루블린.
라비 프로필 이미지. 사진=그루블린.

▲이하 라비 믹스테잎 발매 일문일답

Q. 이번 믹스테잎 앨범 'NIRVANA Ⅱ'(너바나Ⅱ)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번 앨범은 좀 독특해요. '내 어릴 적 꿈은 이뤘다. 꿈은 흥미롭게도 가까이 다가설수록 도착보다는 새로운 시작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루고 지나온 꿈 위에 또 다른 목표와 꿈을 끝없이 얹어가는 나를 발견했다. 아마 이 꿈을 이뤄도 또다시 그 너머에 새로운 꿈을 바라볼 것이다. 모두의 꿈은 아름답고 그 속에서 일어나는 과정. 그 자체가 꿈과 같은 삶일 수도. 꿈 너머의 꿈 NIRVANA'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한 마디로, 이번 앨범은 ‘꿈 너머의 꿈’을 담았으며, 이를 아트워크에도 표현했습니다.

Q. 믹스테잎 'NIRVANA Ⅱ' 타이틀곡 ‘STILL NIRVANA'(스틸 너바나)는 어떤 곡인가요?

- 이 곡은 '꿈 너머의 꿈' 그 자체입니다. 어릴 적 꿈을 이룬 제 자신은 또 새로운 꿈의 시작점에 있다는 것을 퍼프형과 세련되고 청량한 신스로 표현했습니다. 제가 수장으로 있는 힙합레이블 '그루블린' 소속 아티스트 시도(Xydo)와 자전적이고 성숙한 가사를 잘 쓰는 하온이가 (피처링 참여) 도와줬어요. 꿈과 현재, 미래에 대한 가사가 곡의 포인트입니다.

Q. 김하온(HAON)이 타이틀곡에 피처링으로 참여했습니다. 어떤 인연으로 함께하게 됐나요?

- 하온이는 식케이(Sik-K)를 통해 알게 됐어요. 여럿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하온이를 여러 번 만났고 그 이후 자연스럽게 작업을 함께하게 됐습니다. 타이틀곡 '스틸 너바나'는 가사가 중요한 곡입니다. 특히 꿈과 현재, 미래를 멋진 표현과 단어들로 써내려갈 수 있는 아티스트가 하온이라고 생각해서 부탁했습니다. 역시나 제 생각대로 멋진 벌스가 나와서 뿌듯했습니다.

Q. 마마무 솔라와 '레오파드'라는 스타일리시한 곡을 콜라보레이션했다. 어떤 계기가 있나요?

- 솔라 씨가 곡 '레오파드'를 더 감각적으로 와 닿게 해줄 목소리를 지녔다고 생각했어요. 목소리가 예쁘기도 하지만 탄탄하죠. 또 솔라 씨가 직접 멜로디도 만든다는 걸 알고 '레오파드'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Q. 이번 믹스테잎 뿐만 아니라 계속 곡 작업을 함께하고 있는 소속사 식구인 시도와 콜드베이는 어떤 아티스트인가요?

- 시도(Xydo)는 준비된 완성형 아티스트입니다. 제 주변 아티스트와 음악 관계자들이 모두 시도의 곡들을 듣고 나면 놀라워하고 미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요. 보컬도 매력적이고요. 콜드베이(Cold Bay)의 목소리는 굉장히 유니크해요. 최근 냈던 싱글 3곡을 들어보시면 팝적인 사운드를 잘 녹여냈는데, 이런 사운드에 결과물을 만들어낸 래퍼는 현재까지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라비 프로필 이미지. 사진=그루블린.
라비 프로필 이미지. 사진=그루블린.

Q. 이번이 몇 번째 믹스테잎 앨범인가요?

- 이번이 그룹 '빅스'로 데뷔하고 4번째 믹스테잎 앨범입니다. 레이블 그루블린 설립 후 첫 번째 믹스테잎이고요. 현재 새로운 시작을 한 이 시점에서 '꿈 너머의 꿈'이란 주제가 다시 한 번 떠올랐습니다. 지금 반드시 해야만 ‘너바나 시리즈’에 더 의미 있고 좋은 게 많이 나올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Q. 믹스테잎 'NIRVANA Ⅱ' 뮤직비디오를 LA에서 촬영했다?

- 미국 LA에서 이번 타이틀곡 '스틸 너바나' 뮤직비디오를 촬영했습니다. 너바나의 시그니처인 바다와 자연 그 속에서 내 자신과 연결되는 공간, 효과들이 더 넓고 커다란 곳에서 좋은 날씨와 표현되길 원해서 LA로 갔습니다.

Q. 이번 믹스테잎 'NIRVANA Ⅱ'에서 주목할 점은 무엇인가요?

- 우선 믹스테잎 수록 곡들의 멜로디와 사운드가 좋습니다. 특히 가사와 담고자 하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면 좋을 것 같아요. 듣는 사람에 따라 가사가 의미하는 것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느끼는 대로 해석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번 믹스테잎을 통해 제 가치관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첫 번째 믹스테잎와 이번 믹스테잎의 다른 점이 있다면?

- 첫 번째 믹스테잎은 지금 저는 절대 못 들어요. 사운드 등 앨범의 모든 것들이 부족하고 음악적으로도 부족함이 넘쳐나는 믹스테잎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과정이 있기 때문에 지금의 결과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믹스테잎과 비교했을 때의 심경은 저 스스로 큰 발전들을 이뤘다고 생각하고 즐겁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그게 전부이고 이제 동시 진행 중이던 다른 프로젝트들을 계속 해내갈 뿐입니다.

Q. 믹스테잎 'NIRVANA Ⅱ' 릴리즈 파티를 어떻게 꾸밀 예정인가요?

- 말 그대로 릴리즈 파티입니다. 너바나와 관련된 무대들을 할 것이고 팬들은 여느 때처럼 크게 따라 불러주고, 이를 통해 교감하는 소중하고 행복한 파티가 될 것입니다. 그 순간을 함께해줄 팬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Q. 음악 활동 이외의 근황은?

- 현재 다양한 TV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레이블을 설립하면서 사실 매니지먼트도 없는 탓에 방송 출연에 대한 기대가 크진 않았어요. 하지만 정말 많은 곳에서 저를 계속 찾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선에서 저와 그루블린을 알릴 수 있는 모든 방송에 출연해 저희 영향력과 가치를 올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