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한의약 방문건강관리 표준프로그램 시범사업 운영
상태바
홍성군, 한의약 방문건강관리 표준프로그램 시범사업 운영
  • 우성원 기자
  • 승인 2019.08.3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 재가 장애인 위한 '가가호호家家戶戶 한방韓方 특공대' 출격

[매일일보 우성원 기자] 홍성군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주관 2019년 한의약시범사업 운영기관에 선정되어 오는 9월부터 11월 말까지 고령 재가 장애인을 위한 '가가호호家家戶戶 한방韓方 특공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보건소 내 등록 장애인 중 46%가 만65세 이상 고령자로 나타나며 고령 장애 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대두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고령 장애인들은 장애관련 질환뿐만 아니라 만성질환과 중증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의료비용의 경제적 부담과 교통 불편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홍성군보건소에서는 장애인의 의료접근성 문제해결과 예방적 건강관리를 위한 요구도 증가에 따라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운영하기 위해 한의약 중재를 통한 한의약 방문건강관리를 시행한다.

한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3인으로 구성된 전문팀이 보건소에 등록된 취약계층 재가 장애인 10명을 선정하여 주1회 12회(3개월) 동안 한의약 중재(진료, 제제 등), 통증관리 테이핑 요법, 기본건강관리, 근골격계 관리, 정신건강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들의 건강과 통증을 관리할 계획이다.

조용희 홍성군보건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문제 관리와 이차 질환 및 합병증 발병 예방에 기여하고, 대상자 뿐 만아니라 보호자의 건강지식 향상과 건강인식 개선으로 장애인 가족의 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