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주권국가로 당당히 대응” 美日에 강경메시지
상태바
文대통령 “주권국가로 당당히 대응” 美日에 강경메시지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8.2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은 아시아 불행한 과거사의 가해자...정직하지 못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한동안 대일 강경발언을 자제해왔던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과거사와 연계한 것이 분명하다”며 강도 높은 비판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미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주권국가로서 대응조치를 당당히 실행하겠다”고 말해 한국의 자제를 압박하고 있는 미국에도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의결하고자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서 “결국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가 시행됐다. 일본 정부의 태도가 매우 유감스럽지만 우리는 이 상황을 능히 헤쳐 나갈 수 있다”며 “일본의 부당한 경제 보복에 대응하는 조치도 주권국가로서 당당하게 실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미국을 직접적으로 겨냥하지는 않았지만 ‘주권국가’를 강조하며 맞대응했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날 미국 국무부가 동해 영토수호훈련에 비판적인 성명을 낸 것에 “어떤 국가가 자국의 주권, 안위를 보고하기 위해 하는 행위에 대해 쉽게 이야기돼선 안된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 발언과 맥락을 같이 한다. 또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은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를 사실상 초치해 한국의 지소미아(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미국이 실망과 우려를 표하는 공개 메시지를 자제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과거사 반성 없이 경제보복 조치를 잇따라 취한 일본을 향해 강경 메시지를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일본은 경제보복의 이유조차도 정직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어떤 이유로 변명하든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것이 분명한데도 대단히 솔직하지 못한 태도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서도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에 불행한 과거 역사가 있었고, 그 가해자가 일본이라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일본은 과거를 직시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세계와 협력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 과거를 기억하고 성찰하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