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택시’ 추진 실무회의, 반쪽자리 스타트
상태바
‘플랫폼택시’ 추진 실무회의, 반쪽자리 스타트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9.08.29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시단체 4곳 중 3곳 불참…“타다 대화 파트너로 인정 못해”
국토교통부는 29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회의실에서 실무논의기구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토교통부는 29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회의실에서 실무논의기구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전기룡 기자] 플랫폼택시 운영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기구가 반쪽자리로 시작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회의실에서 ‘택시제도 개편방안 실무 논의기구’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택시단체 4곳 가운데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만 참석했다. 나머지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은 끝내 회의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택시단체 3곳은 그간 ‘타다’ 운영사인 VCNC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또 ‘타다’ 영업을 불법인 유사 택시 영업으로 규정하고 박재욱 VCNC 대표와 이재웅 쏘카 대표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쏘카는 VCNC의 모회사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달 발표에서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에 대한 불법·합법 결정을 유보하면서 실무기구를 꾸려 추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그러나 택시단체 4곳 중 3곳이 빠지면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국토부는 이날 택시단체 3곳의 회의 불참에 유감을 표하면서 조속한 참여를 촉구했다.

국토부 측은 “택시제도 개편방안에 환영 입장을 표했던 택시단체들이 특정업체 참여를 이유로 개편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새로운 교통 서비스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국민의 기대를 도외시한 결정”이라며 “개인택시연합회를 비롯해 참여한 단체를 중심으로 실무논의기구 활동을 계획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불참한 단체에 대해서는 “언제라도 참여의 길이 열려있다”며 “법인택시 업계도 국민 기대에 조속히 부응해 실무논의기구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실무기구 모빌리티 측에선 카카오모빌리티, VCNC(타다), KST모빌리티(마카롱), 스타트업 단체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참여했다.

교통분야에서는 이장호 한국교통대 교수와 임서현 한국교통연구원 박사, 소비자 분야에서는 송민수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지향성평가사업단장과 윤영미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공동대표가 참석했다.

실무 논의기구 공동위원장은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과 하헌구 인하대 교수가 맡았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