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聯, KT 통신장애 피해 신청서 추가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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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聯, KT 통신장애 피해 신청서 추가 전달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08.29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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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 미온적 태도에 신청서 직접 받아…빠짐없는 보상 촉구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제공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소상공인연합회는 KT 통신장애 피해 보상 신청서 접수를 완료하고, 관련 정보를 KT에 전달했고 29일 밝혔다. 

연합회는 KT의 피해 사실 신청·접수와 별개로 피해 보상 신청·접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현장 접수 및 온라인 접수를 시행했다. 1000여건이 넘는 사각지대 소상공인들의 신청을 받았다. 

KT 통신구 화재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이 빠짐없이 보상받을 수 있도록 10개월 이상 노력해온 연합회는 1000여건의 정보를 취합한 최종 결과를 지난 22일 KT에 전달했다.

피해 소상공인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기 위한 절차는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연합회는 지난해 발생한 KT 아현지사 화재가 발생한 직후부터 피해 보상을 위한 전수조사를 요구해왔다. 

하지만 KT가 이에 응하지 않았다. 피해보상이 불확실하던 상황에서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의 중재로 지난 1월 15일 ‘KT 통신구 화재에 따른 상생보상협의체’가 발족됐다.

협의체는 올해 3월 22일 KT 통신서비스 장애로 영업에 손실을 겪은 소상공인 대상으로 상생 협력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노웅래 위원장, 최승재 연합회장, 이승용 KT 통신사업협력실장 등이 서명한 합의문에는 합의문을 발표한 다음주부터 ‘연합회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접수를 시행해 KT온라인 접수창구에 입력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연합회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접수를 시행하게 된 이유는 접수 사각지대를 해소할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협의체는 2월 22일부터 3월 15일까지 통신장애 지역의 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 접수를 시행하고, 2월 15일부터 8월 16일까지 온라인 접수를 시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당시 피해 보상을 신청하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아가려면 가게 문을 닫아야 하거나 연로해 신청서 작성을 어려워하는 소상공인들도 많았다. 온라인 접수도 절차가 복잡해서 불편하다는 지적이 계속 제기되는 등 신청·접수 사각지대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최승재 연합회장은 “KT 아현지사 화재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이 신청서를 제출하지 못했다고 해서 보상받을 수 없다면, 진정성 있는 상생보상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KT가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진정서 있게, 지속적으로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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