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신도시 내 추진 중이던 '국가정원' 무산
상태바
경북도청 신도시 내 추진 중이던 '국가정원' 무산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9.08.2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경북도가 3년에 걸쳐 도청 신도시 내에 추진 중이던 국가정원이 무산됐다.

도는 2016년부터 2023년까지 신도시 내 2단계에 91ha 규모로 700억원을 투입해 국가정원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 2016년 1월부터 도청이전 신도시에 국가정원 유치계획을 수립하고 2억원을 투입해 2017년 11월 국가정원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완료했다.

이번 사업은 경북도가 토지를 제공하고 산림청이 사업비를 투입하는 방식으로, 국가정원에 선정되면 산림청으로부터 매년 유지관리 비용의 50%를 지원받는다.

하지만 산립청은 지난 1월 15일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을 공포하고 이에 따른 국가정원 지정요건 및 시설기준을 신설했다.

산립청이 신설한 법안에는 국가정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자치단체 비용으로 지방정원을 조성 후 일정기간과 요건을 갖춘 후 산림청에 국자정원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선정 요건을 강화했다.

산립청이 직접 국가정원을 조성하지는 않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경북도는 그간 들여온 시간과 노력이 헛수고로 되자 허탈해 하며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대안으로 경주에 조성중인 화랑정원을 국가정원으로 신청할 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정원은 전남 순천만과 울산 태화강 등 두 곳으로 전국에서 입소문을 타고 관광객이 몰리고 있어 홍보효과가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