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조국측 소명 납득 못하는 부분 있어...청문회 보고 최종 판단”
상태바
정의당 “조국측 소명 납득 못하는 부분 있어...청문회 보고 최종 판단”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8.27 11: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명요청에 기존 답변만 반복...정의당 자체 검증절차 유명무실 지적도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데스노트'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정의당이 26일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측과 90분 넘게 세간에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질의응답을 가졌으나 “인사청문회를 본 후 최종 판단을 내리겠다”고 결론내렸다. 준비단측과 1차 만남이 의혹에 대한 기존 답변을 전해듣는 수준에 머물러 날이 무디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원석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조 후보자 청문회 준비단 측과 의혹 관련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결과 브리핑에서 “인사청문회 통해 국민들 앞에 제기된 여러 가지 의혹들에 대해 공개적이고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이라며 “정의당은 인사청문회까지 거친 이후에 조 후보자 임명에 관한 정의당 입장을 말씀드릴 것”이라고 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준비단측의 브리핑에서 △조 후보자 딸의 딸 관련 각종 의혹 △웅동학원을 둘러싼 여러 소송 △후보자 가족 부동산 거래 관련 의혹 △사모펀드 관련 등에 대한 질의와 답변이 오갔다고 전했다.

다만 의혹에 대한 소명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설명을 통해 납득 가능한 점들도 있었고 여전히 추가적 소명 필요하거나 충분히 납득 못한 것도 있었다”고 했다. 특히 박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 측에 추가 소명 요구와 자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 딸이 고등학교 재학 시절 2주간 인턴십 과정을 통해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것이 고려대 입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줬는지에 대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준비단이 ‘논문이 자기소개서에만 포함됐고 생활기록부에는 담기지 않아 입시부정이라고 예단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한 데 대해 “준비단 측에서는 고려대에서 자료를 폐기해 객관적인 입증 자료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이 부분이 어떤 식으로든 밝혀져야 한다고 판단해 추가적으로 소명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단국대 의과학 연구소에서 인턴 2주 하면서 작성한 논문을 고대에 제출했는지 여부는 지금 객관적으로 증명되지 않는다. 후보자측의 해명일 뿐이지 과연 그런 자료가 제출됐는지 아닌지 어느 기록상에도 나와 있지 않고 모르기 때문에 그 점에 대해 소명 더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조 후보자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특혜 논란 관련 언론에서 제기하는 ‘김영란법 저촉 여부’ 등도 확인해야 사안이라고 봤다. 사모펀드와 관련해선 준비단에서 그 목적이 우회상장이나 SOC(사회간접자본)투자 의혹 등의 문제가 제기되는 데 대해서도 추가 자료와 소명 요청을 했다고 전했다.  

이날 정의당의 조 후보자 검증 자리가 기대에 못미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모펀드 조성 목적 의혹과 관련해서도 이미 청와대측에서 밝힌 ‘공직자 윤리법과 충돌하지 않아 투자했고, 사모펀드로 얻은 수입이 현재까지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재차 들었을 뿐, 언론에서 이미 제기한 인수합병 과 우회상장 의혹 등에 대해 구체적인 소명 자료나 답변을 얻어내지 못한 셈이다. 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특혜 논란과 관련해 이날 오후 열린 의전원측의 기자회견에서 객관적 자료가 확인되지 않아 의혹이 증폭되고 있으나, 박 정책위의장은 “(관련 의혹이) 오늘 부산대 기자회견 통해서도 확인했고 오늘 (준비단측) 소명을 통해서도 충분히 납득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철 2019-08-28 09:06:06
청문회끝나고 데쓰노트 개에게나 줘라,ㅎㅎㅎㅎ죽은 소도 웃을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