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시그널 없었던 파월…이번주 금통위 앞둔 한은도 '고민'
상태바
금리 인하 시그널 없었던 파월…이번주 금통위 앞둔 한은도 '고민'
  • 이광표 기자
  • 승인 2019.08.2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월 미 연준 의장 잭슨홀 미팅서 "적절히 행동할것 " 모호한 연설
30일 열리는 한은 금통위 '동결' 유력 속 인하 가능성 급부상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과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왼쪽)과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광표 기자]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미국 기준금리 추가 인하를 암시할 만한 발언을 내놓지 않았다. 시장은 실망했고,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와 글로벌 경기침체의 그림자가 더욱 짙어지면서 뉴욕증시는 급락했다. 이제 관심사는 오는 30일 예정된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자리다.

25일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23일(현지시간) 와이오밍주 잭슨홀 미팅 연설에서 현재의 경기 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할 것"이라는 메시지만 남겼다. 추가 금리 인하를 암시하는 강력한 메시지는 없었던 셈이다.

이날 파월은 글로벌 성장둔화와 불확실성을 거론하면서 “경기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할 것”이라고 했다. 이것만 보면 금리인하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하지만 이 얘기는 올 들어 계속 해오던 발언이다. 보다 명확하고 공격적인 금리인하 신호가 아니라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앞서 7월 미 중앙은행은 FOMC 회의에서 10년 7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2.00~2.25%로 0.25%p 인하 조치를 단행했다. 당시 파월 의장은 회견에서 금리 인하에 대해 "'중간-사이클' 조정'으로 생각한다"며 "단지 한 번이라고도 말하지 않았다"는 발언으로 추가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파월 의장은 9월 FOMC에서의 기준금리 인하 기조에 대한 힌트를 거의 내놓지 않았고, 특히 중국이 미국 추가 관세 부과에 맞서 보복 관세 시행을 발표한 뒤여서 시장의 실망감은 더 컸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623.34포인트(2.37%) 급락한 25,628.9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75.84포인트(2.59%),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39.62포인트(3.0%) 크게 하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이후 '환율전쟁'으로 비화한 미·중 무역갈등에 중앙은행의 금리인하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연준을 지속 압박해왔다. 그 만큼 파월의 이날 연설에 대한 배신감도 컸다. 트럼프는 곧바로 "시진핑 주석과 파월 중 누가 더 큰 적이냐"는 노골적인 비난을 트윗으로 날렸다.

한편 연준의 이같은 모호한 행보에 추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제기됐던 한국은행도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또 다른 변수까지 더해졌다. 파월 의장이 시장의 기대감을 실망시킨 직후 중국의 보복관세에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5%포인트씩 더 올리기로 맞불을 놓기로 했다. 기존에 25%를 부과하고 있던 중국산 수입품 2500억달러어치에 대한 관세를 10월1일부터 30%로 올리고, 나머지 3,000억달러도 앞서 제시한 9월과 12월15일부터 관세를 5%포인트식 올려 15%를 매기겠다고 했다.

이같은 무역전쟁 확대 우려와 파월 의장에 대한 실망감에 이날 2년과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또 역전됐다. 시장에서는 이대로라면 글로벌 경기침체가 생각보다 더 빨리 찾아올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선 미 연준 입장에서도 무역전쟁 확대로 다음달 금리인하에 대한 근거가 하나 추가된만큼 한은도 추가 금리인하 드라이브로 완화적 통화정책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시장에선 오는 30일 예정된 한은 금통위 본회의 자리에선 '금리동결'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지난달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선제적으로 인하한 만큼 이번달 연달아 인하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이번달 금리인하가 여전히 가능하다고 본다. 해소되지 않는 미·중 분쟁은 추가 보복관세까지 더해지며 악화일로를 걷게 됐고, 한·일 갈등 등이 우리 경제성장을 가로막고 있어서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지난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현안 보고에서 "거시경제 여건이 아주 악화해 통화정책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때는 당연히 그렇게 하겠다"며 추가 완화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미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주열 총재도 그렇고 대체적으로 펀더멘털이 악화하고 있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부정적인 리스크도 많다. 이미 돈을 풀겠다는 의지를 밝힌데다 채권가격도 이미 이를 반영 중이다. 시기를 늦출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