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G밸리 기업 원하는 AIoT 인재 양성
상태바
구로구, G밸리 기업 원하는 AIoT 인재 양성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9.08.2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 관련 선도기업 대상으로 수요조사 실시 … ‘직장 내 훈련’ 프로그램 개발
AIoT 전문교육 이수자 인턴 채용 연계도 … 정규직으로 이어지도록 인건비 지원
구로구가 G밸리 기업이 원하는 AIoT(지능형 사물인터넷) 인재 양성을 위해 나선다. G밸리 전경.   사진=구로구 제공
구로구가 G밸리 기업이 원하는 AIoT(지능형 사물인터넷) 인재 양성을 위해 나선다. G밸리 전경. 사진=구로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G밸리 기업이 원하는 AIoT(지능형 사물인터넷) 인재 양성을 위해 나선다.

 구로구는 이직과 전문기술 부족 등의 G밸리 인력채용 문제를 해결하고 4차산업을 이끌어나갈 핵심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G밸리 선도인재 양성 및 채용연계 사업’을 펼친다고 22일 밝혔다.

 구로구는 먼저 G밸리에 있는 IoT, SW, IT 등 4차산업 관련 기업 50여개를 AIoT 선도기업으로 정해 일자리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융합,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네트워크 등 분야별로 필요한 인력 수요와 역량도 등을 조사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이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수요에 맞는 직무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직장 내 훈련(OJT, On the Job Training)’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내달 중 개발을 완료하고 선도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AIoT 리더 및 OJT 매니저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각 기업에서는 신규 직원의 빠른 적응과 업무 숙련을 위해 개발된 ‘OJT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구로구는 직장 내 훈련과는 별도로 ‘서울시 민간기업 맞춤형 뉴딜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AIoT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이수자의 G밸리 선도기업 취업도 돕는다. 인턴 과정을 거쳐 정규직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인건비 등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고용노동부 주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수시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이뤄졌다. 금천구와 공동 진행하며 총 8,700여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인력수급 문제를 겪고 있는 G밸리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내 기업의 안정적인 경영 활동을 지원하고 고용 창출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