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역 최초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 광역 최초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 개최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9.08.21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노동인권 선언 발표’… 청소년 노동자의 권리 지킬 것 다짐
특별공연과 정책홍보관, 청소년노동인권상담관 다채로운 체험 인기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 포스터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 포스터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경기도는 ‘청소년 노동인권’을 주제로 한 광역자치단체 최초의 행사인 ‘2019 경기도 청소년 노동인권 진로박람회’가 21일 킨텍스에서 도내 청소년, 유관기관과 기업체 관계자, 도민 등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나도 우리집 귀한 자식, 청소년의 노동권리 당당하게 누리자!’라는 슬로건아래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문화 확산과 다양한 진로정보를 공유하고자 마련된 이날 행사는 공식행사와 정책홍보관, 청소년 노동인권 상담관, 진로탐색 역량강화관, 일자리정보‧체험관, 이벤트존 등 다채로운 체험공간 등이 운영됐다.

인기 개그맨 김기욱이 진행한 식전행사 ‘꿀잼라이브 퀴즈쇼’에 이어진 공식행사에서는 청소년대표 2명이 청소년 노동자의 권리를 지켜나갈 것을 다짐하는 ‘청소년 노동인권 선언’을 발표했다.

‘청소년 노동인권 선언’에는 인간의 존엄을 보장받으며 노동할 권리, 노동가치 존중, 인권 침해 등 부당한 대우에 대한 분명한 의사표시,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행동의 자유, 법과 제도 개선 요구권, 평등 인정과 상호존중, 청소년 노동자 보호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이어 최승현 노무사와 김기욱 개그맨이 진행하는 소통형 강연인 ‘청소년 노동인권 슈퍼토크’와 고등래퍼 우승자인 래퍼 이영지, 신인아이돌 ‘여고생’이 꾸미는 특별공연 등을 끝으로 이날 공식행사는 마무리됐다.

이밖에도 경기지역화폐와 청년기본소득 등 경기도의 주요 정책에 대한 홍보물이 전시된 ‘정책홍보관’, 다양한 진로 정보와 직업 적성검사 기회를 제공한 ‘진로탐색 역량강화관’, 근로계약서 작성과 기업체별 알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일자리정보체험관’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마련돼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이날 박람회를 찾은 한 청소년은 “어렵게만 느껴졌던 청소년 노동인권을 좀 더 쉽게 이해하는 시간이었다”며 “더 많은 청소년들이 노동인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박람회와 같은 행사가 많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미래를 열어가야 할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은 더욱 안전하게 존중받아야 한다”라며 “경기도가 청소년 노동인권의 보호자가 될 수 있도록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