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 철학 시민강좌’ 개최
상태바
인천시교육청,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 철학 시민강좌’ 개최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9.08.21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좌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 철학 시민강좌.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1일 시교육청 회의실에서 인천 관내 교직원, 학부모, 시민, 마을교육활동가 등 참가를 희망한 100명을 대상으로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철학 시민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시민 강좌는 ‘인천마을교육공동체와 교육철학 시민강좌’ 시리즈 중 3회차로서 비고츠키의 삶과 그의 문화역사적이론을 탐색하는 자리가 됐다.

한국비고츠키연구회장인 춘천 호반초등학교 배희철 교사는 강의를 통해 비고츠키의 역사‧문화적 접근법을 소개하면서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이 교육에 미친 영향으로 문화적 능력을 형성하도록 돕는 교육활동, 발달시기에 따른 발달 과제를 제시하려는 학년 단위 교육과정 제시, 인간발달의 총체성을 반영한 학년 단위별 핵심 발달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교사가 자기 학생의 민감한 발달 과제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을 창조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고 했다.

힌편 강좌에 참여한 초등학교 교사는 “비고츠키의 가치와 신념, 그리고, 교육철학을 통해 교사로서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성찰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하면서 “앞으로 계속 이어질 교육철학 시민강좌를 통해 교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고양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