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 조국 딸 논문 조사 착수
상태바
단국대, 조국 딸 논문 조사 착수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8.2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후보자 측 “부정입학 사실 아니다”...유은혜 “부정입학이면 당연히 입학취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들어서며 정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0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들어서며 정책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장녀 조모씨가 한영외고 재학 시절 단국대 의대에서 2주간의 인턴 기간 후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된 데 대해 단국대가 연구윤리위원회를 열어 논문 저자 자격 부여가 공정했는지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 측은 딸의 부정입학 의혹이 허위사실이라며 반박하고 유포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반박했다.  

단국대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 후보자 장녀 논문 의혹 보도와 관련해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교원 연구물을 더욱 엄중히 관리할 것을 약속하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부당한 논문 저자의 표시를 중심으로 연구윤리위원회를 금주 내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사안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했다. 단국대는 윤리위 조사에서 연구내용이나 결과에 대해 과학적ㆍ기술적 기여를 한 사람에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았거나, 반대로 기여하지 않았는데도 감사의 표시나 예우 등을 이유로 저자의 자격을 부여했는지를 살피고, 결과에 따라 규정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국대는 또 조 후보자 딸이 참여했다는 ‘인턴 프로그램’은 교원 개인이 진행한 비공식 프로그램이라며 “청소년들의 프로그램과 관련해 신청을 의무화하고 별도 심의하는 과정을 두어 악용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앞서 이날 동아일보는 조 후보자의 장녀가 한영외고 유학반 재학 시절인 2008년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 동안 인턴을 하면서 대한병리학회에 영어 논문을 제출하고 이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후보자의 딸은 멀리까지 매일 오가며 프로젝트의 실험에 적극 참여하여 경험한 실험과정 등을 영어로 완성하는데 기여하는 등 노력했다.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 6~7페이지짜리 영어 논문을 완성했고 해당 교수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해명했다. 특히 조 후보자의 딸이 영어 논문 작성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제1저자 논란과 관련해서도 책임저자가 아니므로 문제 없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하지만 논문 제1저자의 위상을 고려할 때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준비단은 조 후보자 장녀가 영어논문 등을 통해 대학에 부정입학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수상실적이나 과학 분야등의 연구활동 내역을 종합 평가하는) ‘과학영재전형’으로 합격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조 후보자 장녀가 지원한) ‘세계선도인재전형’의 평가방법에는 그런 내용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 2015년 부산 의전원 입학전형에서도 해당 논문을 제출한 바 없다고 했다. 이어 “더 이상 후보자의 자녀가 부정입학 했다는 허위 사실이 유포되지 않기를 바라며, 관련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조 후보자 딸 논문 논란과 관련, 이날 오후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방불케하는 비판이 쏟아졌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외고 때부터 입시 컨설턴트가 의대까지 가는 설계를 해 준 것 같다”며 “고등학교 때 제1저자로 논문을 낼 정도로, 의학 관련 논문을 낼 정도의 학생이 (의전원에서) 2번이나 유급을 했다”고 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사실관계를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며 “부정입학인 경우면 당연히 (입학절차는) 취소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