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플로, 딥러닝 기반의 문자인식 기술로 모객 가속
상태바
SKT 플로, 딥러닝 기반의 문자인식 기술로 모객 가속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08.20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캡쳐만으로 간편하게 플레이리스트 자동 생성하는 OCR 기능 오픈
SK텔레콤의 음악 플랫폼 플로의 캡쳐 이미지로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서비스 화면. 사진=드림어스컴퍼니 제공
SK텔레콤의 음악 플랫폼 플로의 캡쳐 이미지로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서비스 화면. 사진=드림어스컴퍼니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SK텔레콤의 음악 플랫폼인 '플로(FLO)'가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광학문자인식)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활용,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선다.

OCR은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인식해 추출하는 기능으로, 플로는 최근 OCR을 적용한 ‘캡쳐 이미지로 플레이리스트 만들기’ 기능을 시범 도입하고 캡쳐만으로 간편하게 플레이리스트를 자동 생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그동안 플레이리스트 이동의 불편함은 이용자들이 새로운 음악 플랫폼으로 변경하는 데 있어 장애 요소였다. 플로는 기존의 다른 플랫폼 이용자가 새롭게 플로를 이용할 때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해 OCR 기능을 활용했다.

플로에 적용된 OCR 기능은 일반 문서에서의 문자인식과 달리, 플레이리스트의 레이아웃 형태를 정확히 분석한 후 곡명, 가수명을 인지해 변환함으로써 인식률을 높였다. 또 딥러닝 모델을 활용해 앞뒤 문자 간의 연관 관계를 고려한 문자인식을 학습하는 등 인식률을 최적화했으며, 변환 결과에 대해 상세한 설명도 제공한다.

특히 사용자들이 한 플레이리스트에 보통 수십 곡 이상을 담고 있어 여러 장의 이미지를 캡쳐해 선택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점을 감안, 스크롤 캡쳐 이미지 변환 성능도 최적화해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했다. 단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한정이다.

플로는 8월20일부터 10월20일까지 두 달 동안 OCR 기능을 활용한 고객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기존 음악 플랫폼의 플레이리스트를 OCR 기능을 활용해 플로에 생성하는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플로를 운영하는 드림어스컴퍼니 김순원 뮤직서비스부문장은 “고객센터나 앱리뷰 등을 통해 들어온 고객 의견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이용하던 플레이리스트를 옮길 수 없는 점이 음악 플랫폼 변경에 상당한 허들로 작용했다”면서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잠재 고객이 편리하게 플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OCR 기술을 적용하고,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