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北, 군사합의 채 일 년도 안돼 첨단무기 군비 경쟁 돌입
상태바
南北, 군사합의 채 일 년도 안돼 첨단무기 군비 경쟁 돌입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8.1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남북 정상이 평양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향한 군사합의를 이뤄낸 지 채 일 년도 되지 않아 첨단무기 분야 군비경쟁에 돌입했다. 북한은 군사분계선 인근에 집중 배치한 재래식 무기 대신 신형무기 3종 세트 개발에 성공했고, 우리 정부는 이에 맞서 향후 5년간 290조원의 국방비를 투입해 전력증강에 나선다. 이 가운데 북한의 핵·대량살상무기(WMD) 위협대응에만 34조1000억원을 쏟아 붓는다.

북한은 지난 16일 북한판 에이태킴스(ATCMS)로 추정되는 신형 미사일의 두 번째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북한은 지난 5월부터 북한판 이스칸데르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신형대구경방사포 시험발사에 연이어 성공한 데 이어 8월 들어서는 ATCMS까지 시험발사에 성공하면서 우리의 방공망을 유린할 수 있는 막강한 전력을 곧 실전배치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북한판 ATCMS의 두 번째 시험발사에 성공한 다음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발사현장을 지도했다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무적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그를 계속 강화해나가는 것이 우리 당의 국방건설목표”라며 “그 어떤 세력이든 우리를 상대로는 불장난 질을 해볼 엄두도 못 내게 만드는 것, 만약 물리적 힘이 격돌하는 상황이 온다고 해도 우리의 절대적인 주체 병기들 앞에서는 그가 누구이든 속수무책으로 당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러한 강한 힘을 가지는 것이 우리 당의 국방건설의 중핵적 구상이고 확고부동한 의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3년간 간고한 투쟁을 벌여 핵전쟁 억제력을 자기 손에 틀어쥐던 그 기세, 그 본때대로 나라의 방위력을 백방으로 다져나가야 한다”고 했다. 

북한은 북한판 ATCMS를 발사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한미연합훈련은 물론 우리 국방부가 최근 발표한 국방중기계획을 겨냥했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명백한 것은 이 모든 것이 우리를 궤멸시키자는데 목적이 있다”며 “북남 사이의 대화를 운운하는 사람의 사고가 과연 건전한가 하는 것이 의문스러울 뿐”이라고 했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14일 발표한 ‘2020~2024 국방중기계획’에서 첨단전력 증강에 103조8000억 원 등 향후 5년간 국방비에 290조50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정찰위성과 중·고고도 정찰용무인항공기(UAV)를 도입하고 각종 첨단 미사일 전력을 확충하기 위한 34조1000억 원이 반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