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개선 전화위복 계기로 삼겠다”
상태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개선 전화위복 계기로 삼겠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9.08.15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무역 규제와 관련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일본의 이번 조치는 국제규범에 부합하지도 않고, 자유무역질서를 무너뜨리는 위험한 행동”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기업들이 어려운 프로젝트도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개발(R&D) 체제를 만들겠다"며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7년간 약 7조8천억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지난주 수출규제 대상 품목인 포토레지스트 수출을 허가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나머지 품목도 신속한 허가가 나오길 촉구한다"며 말했다.

이어 "한 건 갖고 판단하기엔 조금 성급한 것 같기도 하다"면서 "8월 28일 이후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시행한다면 그 이후의 상황도 같이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정부가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전략물자수출입고시 개정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 “수출입제도를 합리적으로 하기 위해 (개정안을) 만들었다”며 “일본에 피해를 입증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상응 조치로 보일 가능성이 높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할 때 제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의 지적에는 "외형적으론 일본 조치와 우리 조치가 대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조치를 취하게 된 근본적 이유가 일본과 확연히 다르다"고 답했다.

이어 "일본은 처음부터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을 이유로 경제보복 조치를 했다"며 "저희는 국제수출통제체제의 기본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